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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출발·급브레이크,,당신이 온실가스 '주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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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멀고먼 친환경 습관

2013년 온실가스 감축대상국 편입 예고
"낙제점 수준 운전문화 바로잡아야" 지적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국내에서 친환경 운전습관을 고착시키기 위한 움직임은 지난해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으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지난 2005년 온실가스 감축을 골자로 한 교토의정서가 발효된 가운데 오는 2013년 이후에는 한국도 온실가스 감축 대상국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면서 친환경 운전은 유류비 절감 뿐만 아니라 천문학적 사회 비용과 직결되는 문제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범국민적 캠페인이 전개되기 시작한 1년이 넘은 시점에도 세계 주요 국가와 비교해 새로운 문화 코드로 각인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완성차업계 전문가들은 국내 이산화탄소 배출이 자동차와 갖는 상관관계가 높은 만큼 업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친환경 운전을 습관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車 CO2 배출 절대적,,운전자 마인드도 미흡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13년 한국이 이산화탄소 감축 대상국가로 분류될 경우에 수송 분야에서만 6300만t을 감축해야 한다.

그러나 사정은 녹록치가 않다. 실제로 환경부,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 2005년을 기준으로 한국 에너지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5억 9100만t 정도로 세계 6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증가율은 지난 1990년과 비교해 98.7%로 세계에서 가장 높을 만큼 심각하다. 수송 부문만 떼어놓고 살펴봐도 가운데 같은 기간 증가율은 두 배를 넘었다.

특히, 수송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도로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7년말 현재 연료 사용량 및 배출 가스량이 모두 88%에 이를 만큼 절대적이었다. 거리를 질주하는 완성차들이 4년내에 획기적인 이산화탄소 절감에 기여해야 하는 셈이다.

업계에서 연비절감형 나아가 대체에너지 차량을 하루빨리 상용화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낙제점 수준인 운전문화를 하루 빨리 바로잡는 것이 시급하는 지적이 거세지고 있다.

엄명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위원은 "주행때 추월을 위한 급가속, 불법 유턴 등 위법 행위를 위한 무리한 가감속 등이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에 끼치는 영향을 국내 운전자들이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운전 습관은 주요 선진국의 10배에 이르는 교통사고율 등 안전문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면허증 취득 단계때부터 철저한 교육에 나서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주도 실천 프로그램 다각화해야

에코 드라이빙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높아졌다.

환경부가 지난해 6월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 10대 중점추진 과제에 완성차 온실가스 배출기준 및 연비절감 운전문화 확산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이 대표적이다.

에코드라이브 관련 법을 제정하자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고, 연비 운전을 위한 표시 기기 도입 기준을 마련하는 등 업계에 강제적인 조치도 취해지고 있다.

그러나 드라이버의 운전습관을 바로 잡기 위한 실천적인 프로그램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친환경운전 100만명 서명운동' 캠페인을 주도한 에코드라이빙 국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 위주의 활동들이 생산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미약하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에코드라이빙 정책을 전문적으로 관장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 일관성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래야만 업계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에코드라이브의 기술적 접근도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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