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돈암제일시장 깔끔해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돈암제일시장 재래시장 건강관리 시범사업장으로 선정, 마무리

성북구(구청장 서찬교)가 건강마을, 건강직장, 건강학교 만들기에 이어 전통 재래시장을 건강 시장으로 탈바꿈시키고 있어 주목된다.

구는 돈암제일시장에 대한 재래시장 건강관리사업이 이달 들어 결실을 맺었다.
앞서 성북구는 국내외 경제 침체와 대형마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올 2월 돈암제일시장을 '재래시장 건강관리 시범사업장'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 곳에서 성북구는 건강생활 실천형태 개선과 청결,안전한 위생관리 사업을 통해 시장 상인과 이용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유도하고 식품취급업소의 위생수준 향상으로 먹을거리의 안전을 확보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건강생활 실천형태 개선 사업으로 시장 상인들이 참여하는 금연클리닉과 혈압 혈당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식품별 영양식단표도 제공했다.

또 위생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정화조와 하수구 등 시장 내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소독과 청소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했다.
아울러 '청결,안전한 위생관리' 일환으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통해 위생적인 식품취급, 식중독 예방 요령을 지도했다.

상온으로 진열되던 식품의 부패와 변질을 막기 위해 냉장,온장 쇼케이스를 지원했으며 식품의 교차오염과 식중독 예방 등을 위해 칼 도마 자외선살균기 손세정제 위생복을 보급했다.

목재 진열대와 종이 박스 등에 어지럽게 놓여있던 상품들은 스테인리스 진열대와 플라스틱 진열상자에 위생적이고 맛깔스럽게 놓여져 소비자들의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 밖에 상인들의 서비스와 경영마인드 향상을 위한 식품안전서포터의 경영컨설팅 활동과 시장 상인회, 소비자,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 구성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성북구는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위생수준과 서비스가 향상되고 시장 환경도 많이 개선됐다는 반응이 나왔다며 이러한 결과가 향후 재래시장의 매출액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구청 관계자는 "지역내 다른 재래시장에 대해서도 위생용품 등 지원이 가능하도록 서울시에 건의했으며 상인들을 위한 '건강생활 실천형태 개선' 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재래시장을 위생적이고 건강한 시장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성북구 보건소 식품안전추진단(☎920-2811)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유명 인사 다 모였네…유재석이 선택한 아파트, 누가 사나 봤더니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국내이슈

  • 칸 황금종려상에 숀 베이커 감독 '아노라' …"성매매업 종사자에 상 바쳐"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