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클린턴 역할론에 '신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일 북한을 방문한 빌 클린턴 미국 전 대통령의 역할을 두고 한국과 미국 등 주변 국가가 신중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클린턴 전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이날 신속하게 면담한 것을 두고 그가 한반도 정세변화와 북미 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한 전망이 제기되면서 미국은 더욱 조심스러운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북한 언론매체들은 클린턴 전 대통령의 도착부터 김 위원장과의 회동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보도하자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이 북미관계뿐 아니라 한반도 정세, 나아가 국제정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북한 매체들이 이례적으로 클린턴 전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클린턴 대통령이 북한에 억류된 여기자 석방 외에도 외교적인 활동을 어느정도 수행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즉시 오바마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번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이 여기자 석방을 위한 개인적인 방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국 정부 역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이 여기자 석방을 위한 민간인 자격의 방문이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클린턴 미 전 대통령이 이번 방북을 통해 여기자 석방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나 클린턴 미 전 대통령의 위치를 볼 때 그가 북한과 미국을 연결하는 창구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