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동제약 경영진, 경영권 방어 성공 (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대 주주 안희태씨측 추천 이사 · 감사 후보 선임 부결


회사측과 개인 주주간의 경영권 분쟁으로 관심을 모았던 일동제약 정기주주총회에서 현 경영진이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이날 주총서 열린 사외이사 · 감사 선임 투표에서 개인주주 안희태씨가 추천한 인원 전원의 선임이 부결된 것.

29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일동제약 본사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가 원래 개최 예정시각이었던 오전 9시에서 1시간이 지연된 오전10시에 열렸다.

주총에는 일동제약 발행주식수 501만 가운데 위임장을 포함해 372만여주(73%)에 달하는 주식을 보유한 주주가 참석했다.

이후 11시 10분경 회사측 추천 후보 3명과 안희태씨가 추천한 2명을 포함 총 5명의 이사 후보에 대한 찬반 투표가 진행됐으며, 그 결과 현 경영진이 추천한 이정치, 설성화, 최영길 3명의 이사는 66.6%(약 247만주)의 찬성표를 얻어 선임이 확정됐다.

안희태 씨가 개인주주로써 선임을 제안했던 홍성만, 이용만 씨 등 2명의 후보는 33.4%(약 124만주)의 찬성표를 얻어 이사 선임에 필요한 과반수 이상의 표를 얻는데 실패했다.

이후 열린 감사선임건은 상법상 대주주는 보유지분수에 상관없이 자기 지분의 3%만 투표에 쓸 수 있었다.

투표 의결권 237만4795표 중 회사측이 추천한 이종식 감사는 감사 선임에 필요한 과반수를 넘긴 찬성표 161만5291표를 얻어 감사로 선임됐다.

2대주주인 안희태 씨가 추천한 김현중 씨는 찬성 103만8047표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감사로 선임되지 못했다.

이날 안희태씨는 "일동제약에 애착을 가지고 장기투자했으나 20%의 지분을 가진 현 경영진에 의해 80%의 나머지 주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전제하고 "일동제약이 상장사 중 하위권을 면치못하는 등 저평가된 원인은 이사회의 투명성 부족과 비독립적인 감사기능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인 비상근감사 안준찬씨가 2007년 자회사 일동후디스의 감자 당시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따로 감사가 이뤄지지않는 등 불투명한 경영실태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안씨는 일동 후디스가 매출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우수 기업이었으나 이금기 회장과 그 친인척이 일동후디스의 지분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일동제약이 보유한 일동후디스의 지분율이 100%에서 33.3%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금기 회장은 이같은 안씨의 비판에 대해 "일동후디스가 자신을 비롯한 직원들이 사재 30억원을 털어 증자를 했을 만큼 2000년 초반 사정이 어려웠다"며 밝혔다.

이 회장이 그 과정에서 직원들이 팔기를 희망한 주식을 사들였으며 상대적으로 이회장의 지분이 부득이하게 늘어났다는 것이다. 2005년 일동후디스 지분 감소 역시 일동제약의 투자자금 마련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것.

한편 안 씨 측은 일부 대주주가 지분 변동을 신고하지 않았고 지분 초과에 대한 위법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주총에 참석한 주주들의 위임장 공개를 주장하고 있다.

일동제약측은 안 씨 측의 위임장 공개 요구에 대해 법률적으로 입증 의무는 없으나 보다 명확한 사실 규명을 위해 공개하기로 했다며, 사흘내로 안씨 측 변호사와 만나 이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