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광고에서 자신들의 제품이 최고의 관성모멘트를 가지고 있다고 자랑한다. MOI는 물리학적으로도 매우 어려운 이론이니 일반골퍼들이 정확히 이해한다는 건 무리다. 쉽게 설명하자면 '헤드가 뒤에서 쳐주는 힘' 정도다. 이 수치가 높으면 비거리가 더 늘어난다. 물론 미국골프협회(UGGA)는 MOI에 대해서도 최대치(5900) 규정을 두고 제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의 광고에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점이 신기하다. 생산업체들은 MOI 수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도 정작 비거리가 어느 정도 늘어날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전문가 입장에서 그 속내를 솔직히 전하자면 MOI가 비거리 증대에 영향을 주는 건 당연하지만 클럽의 절대적인 요소라는 아니라는 이야기다.
사실 마케팅적인 요소가 더 크다고 보는 것이 옳다. 이런 예는 공인과 비공인 등 헤드의 반발계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요즈음 골프매장에 가보면 간혹 거리가 더 나는 비공인 제품을 찾는 골퍼들이 있다. 일부 업체들은 아예 대놓고 자신들의 드라이버는 비공인이라 떠들썩하게 외친다.
보다 중요한 것은 스윙이다. 스윙을 어떻게 변화시키느냐에 따라 수십 야드의 차이가 생긴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왜 그 쉬운 치료제를 놔두고 더 어려운 처방을 구하려 할까. 결국 '초심'으로 돌아가지 못해서 생기는 일이다. 골프채로만 해결하려면 답이 없다. 끊임없이 연습하고 교정해보자. 그러면 분명 나아진다. 그게 정답이다.
클리브랜드골프 대표 dons@clevelandgol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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