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통위, 불법 휴대폰 복제·판매업자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실폰 및 복제폰 325대, 복제장비, 거래 장부 등 압수

방송통신위원회 중앙전파관리소(소장 이근협) 소속 서울전파관리소는 20일 2007년부터 수백대의 복제폰을 판매해온 불법복제업자를 지난 15일 구속했다고 밝혔다.

서울전파관리소는 휴대폰불법복제신고센터(www.mobilecopy112.or.kr)에 제보된 내용을 근거로 수사에 돌입, 이 불법복제업자가 2007년 10월부터 분실ㆍ도난된 핸드폰(이하 분실폰)으로 233대의 휴대폰을 복제해 판매하고, 휴대폰 복제에 사용하기 위해 분실폰 66대를 매입하는 등 전파법을 위반한 혐의를 확인했다.

서울전파관리소 소속 특별사법경찰관들은 인천시 연수구 소재 OO판매장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3~20만원의 수수료를 받고 휴대폰을 불법 복제해준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그리고 지난 3월24일 피의자 허○○(60세)의 매장에서 분실폰 및 복제폰 325대, 다수의 복제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 2대, 복제기록 장부 등을 증거물로 압수했다.

압수한 휴대폰 가운데는 원래 소유자를 알 수 없도록 기기명과 일련번호가 기재된 라벨을 제거한 핸드폰, 향후 복제에 사용하기 위해 매입한 분실폰, 복제된 핸드폰 등이 있었다.

서울전파관리소측은 "압수한 복제기록 장부에 기록돼 있는 휴대폰 번호에 대해 이동통신사에 복제여부를 확인한 결과 일부는 복제폰으로 사용된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복제의뢰자를 조사해 복제를 의뢰한 배경과 사생활 침해 여부를 추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휴대폰을 복제한 자는 전파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복제를 의뢰한 자는 형법에 따라 공동정범으로 처벌을 받게 된다. 휴대폰 불법복제에 관한 제보나 신고는 방송통신위원회 중앙전파관리소(080-700-0074) 또는 휴대폰불법복제신고센터(02-518-1112)로 하면 된다.

중앙전파관리소 관계자는 "최근 유명여배우 J씨의 휴대전화 복제사건으로 복제폰이 특정인의 사생활감시 도구로 사용되고, 범죄에 이용되는 등 휴대폰 복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휴대폰 복제업자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불법프로그램 유통자와 복제의뢰자에 대한 감시ㆍ조사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