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T서비스 중 온라인쇼핑 가장 선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활밀착형 IT 기반 서비스 가운데 온라인 쇼핑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KT 경제경영연구소가 지난 지난 3월16일부터 25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모든 연령층의 남녀 714명을 상대로 이메일 등을 통해 비용·시간·이용횟수를 반영한 IT 서비스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이 68.6%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교통 환승 서비스(60.5%) △온라인 뱅킹 및 주식거래(56.7%) △길 찾기 및 빠른 길 검색(51.1%) △통신 할인카드(40.8%) △온라인 예약(36.8%) △온·오프라인 결제시스템(33.2%) 순으로 파악됐다.

연령별로는 30대의 경우 쇼핑과 온라인뱅킹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자녀 양육에 관심이 많은 40대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20대는 통신 할인카드, 온라인 예약, 온·오프라인 결재 등 적극적인 참여와 활용이 필요한 서비스를 선호했다.

특히 교통 환승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떨어졌으나 길 찾기 및 빠른 길 검색 등에 대한 선호도는 오히려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성별로는 온라인 예약은 남자들로부터 선호도가 높았으며 통신 할인카드와 세금 및 공과금 납부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 대해서는 여성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비용절감 측면에서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활용해 월 4만5130원을 절약할 수있다고 응답해 가장 높았으며, 무인경비 시스템(4만4060원), 화상회의 및 사내 메신저(3만6200원), 자녀 지킴이(3만5260원) 등이 뒤를 이었다.

절약시간 상위 5개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쇼핑(110분), 온라인 교육(107분), 화상회의 및 사내 메신저(101분), 전자문서 및 결재(96분), 원격진료 및 상담(76분) 등의 순서였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국내이슈

  • 중국 달 탐사선 창어 6호, 세계 최초 달 뒷면 착륙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