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경기부양책 딜레마 '과잉설비 유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이 전 산업 분야에 걸쳐 과잉설비를 야기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가뜩이나 중국 기업의 비중이 높아진 가운데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생산 증가에 나설 경우 세계적인 경쟁 심화가 대두될 수 있으며, 국가별 무역 다툼이 격화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상하이 소재 EU 상의는 이미 중국의 일부 산업은 과잉 설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정부 투자가 더해질 경우 앞으로 몇 년 후 산업 기반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또 중국 정부가 단시일 안에 경제 성장을 회복시키는 데 주력한 데 따라 과잉설비가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인 동시에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다. 철강과 자동차를 포함한 주요 산업 부문은 이미 공급이 국내외 수요를 넘어선 상황이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알루미늄과 시멘트 등이 30% 가량의 과잉설비를 나타내고 있고, 반도체는 과잉설비가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조 위안(5850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은 과잉설비 문제를 해소한다는 복안을 깔고 있다. 건설 경기를 활성화 해 철강을 포함한 산업재 수요를 늘리고, 설비 과잉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경기부양안은 정유시설 건설을 포함해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은행권 대출을 촉진, 과잉 설비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킬 것이라는 지적이다.

시틱증권의 글로벌 이코노미스트인 후 예펑은 "정부의 대규모 투자는 과잉 설비를 일으킬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정부는 시급하게 내수를 살려야 하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다른 시장의 소비가 부진하기 때문에 중국의 생산을 모두 소화하지 못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산업생산은 전례 없는 증가 추이를 보였다. 중국이 10% 대의 경제 성장을 지속하기 힘든 데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이 소비를 줄이고 있어 향후 수출 및 내수 감소를 감안, 설비투자를 탄력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전문가는 지적했다.

세계은행의 이코노미스트인 루이스 쿠지스는 "글로벌 경제가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일부 산업 부문의 설비는 한 번도 가동되지 않은 채 폐기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황숙혜 기자 snow@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