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부품업체도 채권단에 1000억 지원요청
국내 후발 완성차 업체의 경영 위기가 본격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줄도산 위기에 봉착한 가운데 채권단에 유동성 지원을 요청했고, GM대우도 정부에 금융지원을 공식 주문하고 나섰다.
12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마이클 그리말디 GM대우 사장 등 경영진 3명은 과천 정부종합청사를 방문, 이윤호 지경부 장관 등을 만나 회사 경영 현황을 설명하고 유동성 지원책을 강구해 줄 것을 주문했다.
GM대우 측은 이 자리에서 극심한 경기 침체에 따른 제품 판매 부진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지원 해외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자금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미국 GM본사가 미국정부로부터 94억달러의 긴급 자금을 지원받은 데 이어 캐나다 정부도 GM 캐나다 공장에 30억 캐나다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독일 GM계열사 오펠은 18억유로의 조건부 지원을 받기로 했으며, 호주 GM계열사도 이미 지난해 말 지원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개별업체 지원 불가, GM본사의 계열사 보유 의지, 대규모 구조조정 선행 등 기존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GM대우는 소형차 라인업 위주로 여타 GM계열 보다 사정이 나은 상황이지만, 지난해 12월 부평공장 감산체제에 돌입한 이후 이달에도 생산량 감소에 나서는 등 초비상경영에 들어갔다.
실제로 이달 GM대우는 공장에 쌓인 재고물량 조절을 위해 토스카와 윈스톰을 생산하는 부평 2공장 가동을 6일로 줄이고, 젠트라를 생산하는 부평 1공장과 라세티를 만드는 군산 공장도 각각 16일과 10일씩만 조업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조업 중단이 이뤄지면 해당 생산라인 직원들에게는 통상 임금의 70%에 해당하는 휴업수당을 지급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쌍용차 부품업체 모임인 협동회는 이유일, 박영태 법정공동관리인을 만나 산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1000억원 정도의 긴급 자금 지원을 수혈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1차 납품업체 한 곳이 최종 부도 처리된 가운데 협동회 측은 6~7곳의 추가 연쇄 부도가 이달내 현실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만여개 부품이 조합을 이뤄 제품을 만들어내는 자동차 산업의 특징을 감안할 때 전 부품업체가 파국을 맞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한편, 쌍용차는 현재 경영상황이 지속될 경우 오는 9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차세대 세단 C200의 출시도 또 다시 지연되는 등 재기 발판마저 불투명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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