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스권 벗어나기 쉽지 않다"<대신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신증권은 5일 국내 증시에 대해 지난 외환위기 때와 비교, 중요한 분기점에 놓여있지만 차익실현, 투신권의 매수 여력 감소로 박스권 탈피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진경 애널리스트는 "지난 1998년 초와 현재 국면은 경기 흐름 상 유사한 국면에 위치해 있다"며 "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극심한 경기침체 국면과 08년 후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찾아온 실물 경제의 침체는 닯은 꼴"이라고 밝혔다.

또 성 애널리스트는 "98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6.9%였으며 올 경제성장률도 마이너스권 진입이 확실시되고 있다"면서 "국제통화기금(IMF) 전망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4%며 지난해 4분기부터 시작된 마이너스 성장이 4분기 동안 진행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주식시장에서도 적지 않은 유사한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베어마켓 랠리가 시작되기 전 50% 이상의 주가가 하락했으며 외국인의 순매수 전환이 주가 반등의 촉매가 됐다"며 "97년 1월 말과 3월 초 코스피지수는 이중 고점을 형성했으며 외국인의 매수세가 약화되면서 본격적인 조정 국면을 겪었다"고 전했다.

즉 98년에는 3분기 성장률 최저점을 통과한 이후 4분기에 본격적인 상승세가 시작됐는데 금년 2분기 중 경기저점이 통과하게 된다면 주식시장의 추세적 상승세는 3분기에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성 애널리스트는 "코스피 지수 1200선 이상에서는 차익실현 매물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경기관련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주가가 직전 고점 수준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또 주식형 펀드의 환매 증가로 투신권의 매수 여력도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끝으로 그는 "한-미간의 수익률 격차가 지난해 11월 저점 이후 가장 높은 수준(14.5%p)까지 확대된 점을 감안하면 미국 증시의 강세가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도 제한될 수 있다"며 "지난해 11월과 지난 1월 1230선은 반등의 한계 수준으로 작용하는 등 이러한 저항선 돌파를 뒷받침할 만한 요인들이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