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 다음타깃 1순위 '해운업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월부터 전업종 대상분류.. 석유화학·반도체·車부품도 사정권

건설·조선업종에서 시작된 구조조정 칼바람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은행들이 50억원 이상 거래기업들을 대상으로 조만간 정기평가에 착수하면서 사실상 전 업종이 구조조정 회오리에 놓인다. 금융권에서는 차기 구조조정 1순위로 해운업종을 꼽고 있다. 석유화학, 반도체, 자동차부품 등도 사정권에 진입했다.

◆3월부터 전 업종 구조조정 대상 분류 착수
은행들은 작년 12월말 기준 결산실적이 나오는 3월부터 일제히 거래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에 착수한다. 대상은 신용공여액 50억원 이상이다. 은행들은 금융권 총여신규모가 500억원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이 부활한 2007년말 50억원 이상 거래 기업들을 대상으로 상시 신용위험평가 운영협약을 맺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은행들이 평가는 상시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 업종으로의 구조조정 확대로 보기에는 무리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은행들이 거래기업과 맺은 협약상에는 기타항목 등에 부서장이 재량적으로 평가대상 기업 선정 기준을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구조조정 대상 평가 기업은 얼마든지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시중은행 여신팀 관계자는 "해당 산업의 업황이 좋지 않을 경우 업체들의 점수에 아무래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우선 4월까지 거래기업의 이자보상배율과 자산 건전성 등을 우선 점검하고, 5월부터는 영업 전망과 경영ㆍ재무 위험ㆍ 해당 산업의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해운ㆍ자동차부품ㆍ반도체 구조조정 사정권
건설ㆍ조선업 구조조정에 이은 다음 순서는 해운업이 유력하다. 해운업은 수익성을 좌우하는 운임지수가 작년 7월말까지만 해도 7000선을 유지하다가 금융위기 이후 급락한 뒤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해운업계는 지난 20일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과 모임을 갖고 해운산업의 위기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구체적 방향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부품업종의 상황도 심각하다. 쌍용자동차 거래업체를 중심으로 연쇄 도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다른 완성차업체들도 감산을 계획하고 있다 충격파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석유화학업종도 위태롭다. 정부는 석유화학업종에 대해 우선 PS, TPA 등 수익성이 악화된 품목을 중심으로 사업교환이나 품목별 통합 등을 지원해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유도하기로 한다는 방침이다. 독일 키몬다사 파산 등 전세계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반도체업종도 부품ㆍ장비업체들의 고전이 예상되며, 구조조정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건설ㆍ조선 워크아웃도 본격화
한편 구조조정 결정이 내려진 건설ㆍ조선사에 대한 워크아웃 절차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전날 동문ㆍ삼호ㆍ우림ㆍ풍림건설 등에 대한 첫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서 채권단 공동관리를 통한 경영 정상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에따라 이들 업체들은 4월22일까지 채무상환을 유예받는다.

신한은행도 녹봉조선에 대한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회사측이 요청한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해 앞으로 실사를 거쳐 이상이 없으면 지원하기로 결론을 내렸고, 국민은행과 산업은행도 각각 진세조선과 대한조선에 대핸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했다. 다만 C등급을 받고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대동종합건설의 워크아웃은 대다수 은행들의 반대로 무산, 앞으로 법원의 결정에 따라 기업회생 또는 파산 절차를 밟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채권은행들의 신용위험평가에서 C등급을 받은 14개 건설·조선사 중 12곳에 대한 워크아웃 절차가 개시됐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이날 경남기업에 대한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유윤정 기자 you@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