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국민소득, 정치ㆍ사회 제도, 국제정치 역할, 문화 수준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교통안전 수준이다. 교통안전 수준은 경제력에 의해 결정되는 교통수단과 시설은 물론 운행시스템과 같은 사회제도, 그리고 이를 움직이는 운전자의 의식 등 문화적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지표이기 때문이다.
통계로 보면 교통사고가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치명적인 교통사고에 그대로 노출돼 있음에도 불감증상태다.세계 12위권의 경제대국이자 5대 자동차 생산국이라기에는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이제 높은 교통사고율이 우리나라의 품격을 투영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상습적인 과속, 난폭 운전행태가 그 사람의 인격은 물론 미래 삶의 모습까지 시사하고 있다는 점과 같은 이치다. 어디 그 뿐인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해자와 피해자 가정 모두의 행복이 파괴된다. 한 가정의 불행은 결국 사회의 불안을 야기한다. 그만큼 복지 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국가 안정을 위협하게 된다.
최근 이러한 점을 고려해 유엔 산하 세계보건기구(WHO)는 교통안전 수준을 그 나라의 건강과 복지 지표로 삼아 관리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교통안전이 적극적 복지를 실현하고, 선진국 수준의 국가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수적 요소로 간주하고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운동"을 국가 전략과제로 삼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통사고는 직접적으로 교통의 3요소인 사람, 자동차, 도로환경과 관련되지만 간접적으로는 가정과 사회,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사회 전반과 연관돼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줄이기는 교통 3요소 관련 부처와 기관뿐만 아니라 정부 각 부처, 민간단체가 포함된 범국민적 차원에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요즈음처럼 경제가 어려울 때에 교통안전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 전체가 한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 우리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국가 품격을 지키기 위해서 교통사고와의 전쟁을 한다는 각오가 한?일 월드컵 축구 때의 응원처럼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소망해 본다.
꼭 봐야할 주요뉴스
3년간 햇반·라면 먹고 종일 게임만…불안 심해지...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