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분기, 171사 실적 뜯어보니 '극과 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상장법인들의 4ㆍ4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기업과 어닝 쇼크가 예상되는 기업 간 명암이 극명히 엇갈리고 있다.

7일 증권정보 제공업체 에프엔가이드(Fnguide)에 의뢰해 국내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 추정치를 집계한 상장사 171개를 대상으로 지난 4분기 실적을 추산한 결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총 46개(코스피 36종목ㆍ코스닥 10종목)로 나타났다. 반대로 16개(코스피 13종목ㆍ코스닥 3종목) 상장사는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급감할 것 조사됐다.

이영곤 하나대투증권 애널리스트는 "일반적으로 실적이 직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50% 이상 증감했다는 것은 깜짝 실적 혹은 충격적인 실적으로 나눌 만하다"고 진단했다.

지난 2007년 4분기 2000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낸 삼성SDI는 지난 4분기 42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같은 기간 SK와 빙그레도 흑자 전환 혹은 적자 축소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동부건설은 전년 동기 대비 854% 급증한 179억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며, KCC LG상사 롯데제과 대한제강 현대하이스코 등도 영업이익 증가율이 300~600%에 달할 것으로 시장 컨센서스가 형성됐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LG마이크론이 전년 동기 대비 1596% 급증한 15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됐다. 피앤텔 영업이익 증가율도 100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다. 시가총액 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태웅은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한 31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장주 삼성전자를 비롯해 LG디스플레이 SBS 성신양회 등은 4분기 적자 전환이 예상되는 등 어닝 쇼크를 예고하고 있다. 지난 2007년 4분기 1조783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던 삼성전자는 지난 4분기 1024억원 가량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LG디스플레이는 8810억원 영업 흑자에서 974억원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하이닉스와 한국전력 등은 적자 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증권사들은 하이닉스가 4분기 6092억원 가량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증권주도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미래에셋증권과 대신증권, 현대증권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58.18%, 58.00%, 53.05% 감소할 것으로 시장 컨센서스가 형성됐다.

코스닥 상장사로는 하나투어와 SK브로드밴드 주성엔지니어링이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됐다.

이 애널리스트는 "최근 주가가 낙폭 과대 메리트로 반등이 나타나고 있는데 실적 시즌이 시작되면서 실적에 따른 주가 차별화가 예상된다"며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는 종목 중심으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