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인사, 입직·전문성·지역만 알면 보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르면 6월 말 고위직 인사 단행 전망
일선서 "총경 달기도 하늘에 별 따기"

정부가 이르면 오는 6월 치안정감 전보 등 경찰 고위직 인사를 단행할 전망이다. 치안정감 인사 이후에는 치안감, 경무관 승진·전보 인사도 줄줄이 이어질 전망이다.


경찰 인사, 입직·전문성·지역만 알면 보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7일 경찰청에 따르면, 6월 말에서 7월 중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 전보·승진 인사를 단행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르면 6월 말 경찰 고위직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늦어도 7월 안에는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입직 경로·전문성·지역 등 고려해 인사…尹정부 인연 주목

경찰 인사의 전체적 흐름은 주로 입직 경로, 전문성, 지역 안배 등이 고려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입직 경로(경찰대·간부후보생·일반공채),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부에서 인사를 단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경찰대를 졸업하면 자동으로 경찰 간부인 경위로 임용되기 때문에 다른 입직 경로보다 상대적으로 승진이 빠른 편이다. 간부후보생은 고졸 이상으로 채용시험을 통해 입직한다. 1년간의 경찰종합학교 교육을 마치게 되면 역시 경위로 임용된다. 일반공채(순경)로 입직하면 대부분 경위~경정급까지 올라가며, 총경 이상 승진자도 있기는 하다 드물다.


최근에는 윤석열 정부와 인연이 닿은 인물들이 승진하면서, 이번 인사도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조지호 경찰청 차장은 경무관에서 치안감으로 승진한 지 6개월 만에 치안정감으로 임명돼 초고속 승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정부 경찰국 초대 국장을 지낸 김순호 경찰대학장 역시 한 해에 두 계급을 승진했다. 이번 치안정감 인사의 경우 김광호 서울청장의 변수가 있는 데다 서울·부산·인천청장 등이 이동할 가능성이 커 중폭 인사가 될 전망이다.

과거부터 수사와 정보 분야의 경우 요직으로 분류됐지만 최근에는 기획, 홍보 등에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전진 배치되면서 윤 정부가 안정적이고 정책 중심의 인물을 선호한다는 평가다. 경찰 고위 관계자는 "윤 정부 이후 인사를 보면, 경찰대 출신과 수사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이 인사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지역 배분을 어떻게 하느냐도 관심이다. 지역배분은 크게 두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출신과 근무지가 그것이다. 올해 1월에 있었던 '경찰의 별' 경무관 승진 인사 22명 중 영남 출신은 12명, 충청 출신이 5명, 호남 출신은 2명, 서울과 인천 각각 1명에 그치면서 한쪽으로 편중이 됐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자치경찰제를 고려한 지역안배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올 초 경무관 인사에서는 경찰청 8명, 서울청 7명, 부산청 2명, 경기북부청 2명, 경기남부청 1명, 충북청 1명, 경남청 1명으로 안배가 이뤄졌다.


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 인사…빨라지는 인사 시계

고위직 인사가 성큼 다가오면서 일선에서도 인사 시계가 빨라졌다는 분위기다. 주목할 만한 곳은 서울 종로경찰서와 남대문경찰서, 영등포경찰서 등이다. 이곳들은 주요 국가시설이 몰려있는 경찰서들로 승진코스로 꼽힌다. 여기에 요즘은 조금 주춤해졌지만 강남경찰서와 특히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위상이 높아진 용산경찰서도 주요서로 꼽힌다. 또 경무관서인 송파경찰서·강서경찰서 등도 주요 요직이다.


일부는 다른 세상 이야기라고 말한다. 일선 경찰서의 서장 직책인 '총경'을 다는 것부터가 하늘에 별 따기이기 때문이다. 경찰 지휘부 계급인 총경은 지난 말 기준 634명으로 전체 경찰 중 0.5%에 불과하다. 서울 일선서에서 근무하는 한 경정은 "일을 잘하는 것은 기본이고, 있는 끈 없는 끈을 다 동원해야 총경을 달까말까한다"고 말했다. 서울 일선서의 한 총경급 간부는 "당장 시도청장이 바뀌면 지휘부의 성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선에서 받는 영향이 크다"며 "특히 시도청장의 전문성에 따라 시도청의 중점 수사 사항도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 수사의 중립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공정한 인사시스템이 적립돼야 한다는 지적도 꾸준히 나온다.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총경 이상 경찰 고위직에 대한 승진 최저근무연수를 명시하는 경찰공무원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22일 대표 발의했다. 정부의 코드인사를 방지하기 위해 치안감·경무관 등 경찰 고위직에 1년이라는 최저근무연수를 설정하고 대통령령으로 명시된 총경 계급 최저 근무연수를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해 총경 계급의 승진 적체 문제를 해소하는 내용을 담았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