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랑구, 12억 규모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랑구, 12억 규모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AD
원본보기 아이콘

3월 13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안사업 집중 접수

생활밀착형 사업, 지역환경 개선 사업, 공공시설물 개선 사업 등 공모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024년도에 추진할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3월 13일부터 5월 12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 편성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주민참여 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12억원 규모로, 지난해 대비 1억원 확대됐다.


공모 사업은 ▲주민 선호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사업 ▲생활주변 불편사항 등 쾌적한 지역환경 개선 사업 ▲공원, 보도, 도로 등 공공시설물 개선 사업 등이다. 다만, 인건비·법정경비 등 경직성 경비와 단년도 사업이 아닌 계속사업, 특정단체(개인)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총 사업비 1억 원 초과 및 행사성 사업비 3천만 원 초과 사업은 제외된다.

중랑구민 및 중랑구 소재 기관, 사업체 종사자 등 누구나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구청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관련 부서의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다. 이후 예산 편성을 통해 2024년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주민편익 및 지역발전 등에 관한 사업들이 많이 발굴되고 있다”면서 “사업 발굴부터 선정까지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는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총 32개 사업을 선정, ▲도심 속 푸른공원 조성사업 ▲EM 복합기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올해 추진할 예정이다.






중랑구, 12억 규모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3개 분야 총 4500만원 지원

3월 15일까지 신청, 4개 분야 총 4500만원 사업비 지원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마을교육’, ‘회계교육’ 등 컨설팅 지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3월 15일까지 ‘2023년 금천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


‘2023년 금천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공동체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주민이 마을공동체의 효능을 체감하고, 지속가능한 마을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공모 분야는 ▲새로운 공동체 ▲공동체 성장 ▲사회문제 해결형으로, 지원 분야에 따라 100만원, 300만원, 1000만원 사업비를 지원한다.


특히 1인 가구 등 ‘사회적 소외계층의 고립과 격차 해결’, 지역사회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한 ‘마을 돌봄’,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다양한 실천사업과 같이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공익적 가치가 높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금천구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직장, 학교 등)을 두고 있는 ‘3인 이상 주민 모임이나 단체’는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 및 단체는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이메일로 3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최종 선정 결과는 접수 마감 후 심사를 거쳐 3월 24일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사업개요, 신청 서식 등은 금천구청 홈페이지 ‘금천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된 주민 모임은 4월 중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수행하면 된다. 금천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돕기 위해 찾아가는 ‘마을교육’, ‘회계교육’, ‘정산 컨설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다양한 주민 모임 및 단체가 이번 공모 참여를 통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보고, 지역의 마을공동체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랑구, 12억 규모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 효과 검증된 치매예방 책자 개정판 발간

‘성동 이음-기억을 잇다’ 치매예방 책자 올해 2월 신경과학회 연구논문 등재로 효과성 검증

2023년 개정판 8개 영역의 인지활동 추가 및 QR코드 영상 수록 등 치매예방 실천 확대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치매안심센터는 ‘기억을 잇다' 책자 개정판을 발간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역사회 확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성동 이음-기억을 잇다’책자는 성동구치매안심센터가 2021년 지역주민의 건강한 노년 생활과 치매 예방을 위해 개발한 책자로, 이달 신경과학회 저널에 ‘프로그램 참여 후 인지기능이 향상되고 우울감이 감소했다’는 내용의 연구논문으로 등재된 효과성이 검증된 인지 프로그램 활동지이다.


개정판에는 기존의 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8개 영역의 인지 활동이 추가, 지역주민들의 치매 예방교재 활용을 돕기 위해 QR코드를 삽입, 영상을 참고해 가정에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성동 이음 ‘기억을 잇다’ 프로그램은 기억력, 언어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 단어 맞추기, 연상하기, 색칠하기 등 인지 활동을 제공, 사용자의 체감 난이도에 따라 활동을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다.


구는 이번 개정된 교재를 성동구치매안심센터와 17개 전 동주민센터를 통해 배부할 계획이다. 책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더불어 지역의 치매예방 실천 확산을 위해 활동가 양성 교육을 운영, 기억이음 봉사단을 파견, 치매예방 실천을 원하는 복지관, 경로당 등에 8회에서 최대 14회까지 ‘기억을 잇다’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성동구 치매안심센터는 ▲무료 치매 조기검진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가족지원 ▲경도 인지장애 지원 ▲치매 안심마을 운영 등 만 60세 이상 어르신과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희진 성동구치매안심센터장은 “개정판 책자와 영상을 통해 치매예방 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건강한 노년과 치매예방실천 확산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