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계급장 떼고 '정책 공감 토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계급장 떼고 '정책 공감 토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격식 없고 수평적인 소통으로 직원 간 정책 공감대 형성

칸막이 없는 융복합 행정으로 구정 혁신 아이디어 발굴 기대

'청년 주니어보드', '벚꽃 축제' 등 최신 구정 이슈 논의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이달 3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다양한 부서와 직급, 연령대로 구성된 직원들이 현안 업무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정책 공감 토크’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평소 실용과 소통 구정을 강조해 온 이성헌 구청장은 이날도 MZ세대 청년 공무원부터 팀장급 이상 간부 직원까지 60여 명의 참석자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구정 기조와 정책 방향을 나눴다.


이번 첫 공감 토크의 주제는 ‘청년 주니어보드 활성화 방안’이었으며, 이에 대한 청년 정책 부서 주제 발표와 자유 토론, 구청장과의 대화 순으로 진행됐다.


자유 토론에서는 주니어와 시니어 공무원들이 타원형 좌석에 섞여 앉아 격식 없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선배 공무원들은 공직 문화와 정책 사업 등에 대한 MZ세대 직원들의 발언에 공감을 표했다.

이성헌 구청장도 “주니어보드 활동을 위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는 한 청년 공무원의 의견에 대해 “열심히 일해 좋은 성과를 거둔 직원들이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호응했다.


‘정책 공감 토크’는 매월 두 차례씩 진행될 예정으로 지역 숙원 사업, 정책 현안, 민원 사항, 주요 행사(벚꽃 축제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과 논의가 필요한 부서들이 주제를 낸다.


단기 과제인 경우 ‘공감 토크’에서 세부 실행 방안을 제안하고 장기 과제인 경우에는 목표 달성 및 추진 기반 마련 방안을 모색한다.


구는 여기에서 나온 직원들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정책 현장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지역 발전과 난제 해결을 위해 부서 칸막이를 넘어 서로의 상황과 업무를 공유하고 머리를 맞대 대책을 함께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책 공감 토크를 통해 융복합 행정이 활성화되고 창의적인 구정 아이디어도 많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맨 우측)과 안전점검반이 취약지역 내 시설물을 살펴보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맨 우측)과 안전점검반이 취약지역 내 시설물을 살펴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승로 성북구청장 및 구 간부, 안전 분야 민간전문가 함께 안전취약시설 현장점검

해빙기 낙석·붕괴사고의 우려 있는 급경사지, 건설공사장 등 총 300여 개소 대상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봄철 해빙기를 맞아 각종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구는 2월 17일부터 3월 31일까지를 해빙기(2~3월) 안전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이승로 구청장을 비롯한 구 간부와 민간전문가가 합동으로 지역 내 재난취약시설을 꼼꼼히 살핀다고 밝혔다.


점검대상은 해빙기 지반 변형, 균열 등으로 낙석·붕괴사고의 우려가 있는 안전취약시설, 급경사지, 건설공사장, 동 위험시설 등 총 300여 개소다. 성북구 민간합동 점검반은 ▲건축물의 지반침하, 균열 및 부등침하 ▲축대, 옹벽, 담장 침하, 균열 배부름, 배수구 막힘 등 안전상태 ▲흙막이 주변 지반 균열 상태 및 버팀목 및 흙막이 판 거푸집 동바리 설치상태 ▲시설물의 안전성 및 유지관리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이승로 구청장은 6일 관내 숭곡시장 재난위험시설 및 공가, 굴토 건설현장, 급경사지 등 부서 간부 등와 현장 합동 안전점검에 나섰다. 재난안전사고 위험소지를 점검하고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구 안전관리계획에 반영해 구민 안전을 확보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물은 보수·보강작업을 실시한다. 특히 위험도가 높은 시설물은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정밀점검을 실시해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고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해빙기 안전점검은 우리 45만 구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으로, 사고 위험이 높은 시설 등에 대해서는 철저하고 주기적인 관리를 통해 각종 사고를 예방할 것”이라면서 “구민 여러분께서도 집주변 등 위험 요소를 사전에 살펴보시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라며, 위험요인 발견시 즉시 신고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종로구 SNS콘텐츠 홍보단 위촉식

종로구 SNS콘텐츠 홍보단 위촉식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 SNS 콘텐츠 홍보단 발족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지난 3일 구정 홍보에 함께할 SNS 콘텐츠 홍보단 위촉식을 진행했다.


지난 2014년 서포터즈로 시작한 ‘종로 SNS 콘텐츠 홍보단’은 올해부터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으로 분야를 세분화해 신청을 받았는데 무려 230여 명에 달하는 지원자가 몰려 인기를 실감케 했다.


구는 서류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숙련된 블로거부터 영상·사진 전문가, 드론 제작자 등을 포함한 최종 20명을 선발했으며 이날 위촉식과 함께 알고리즘이 좋아할 만한 키워드, 해시태그 제작 등을 다루는 관련 업체 교육까지 병행해 호응을 얻었다.


임근래 문화관광국장은 “홍보단이 지역 내 구석구석 숨은 명소와 이야기를 찾아 SNS상에서 홍보, 종로의 매력을 더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