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동과 함께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아동과 함께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24시간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으로 아동학대 예방 강화 및 학대 위기 아동 조기 발굴

아동학대 고위험군 전수조사 대상연령 확대, AI아동정서 돌봄시스템 도입 등 선제적 예방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학대 대응 24시간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해 ‘아동이 안전한 아동학대 ZERO 관악’ 조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지난해 구는 총 230건의 아동학대 조사를 진행하고 148건의 피해 사례를 아동보호 전문기관으로 연계했다. 아동학대 건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 아동의 보호가 더욱 절실해지는 상황이다.


이에 관악구는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 정례화 ▲만 3~5세 학대 고위험군 아동 소재 전수조사 ▲AI아동정서돌봄시스템 도입을 통한 ‘AI아동행복지원사업’ ▲아동학대 예방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으로 피해 아동을 적극 발굴하고 아동학대 예방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동학대 신속한 초기 대응 및 피해 아동 적극적 보호 조치를 위해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인력을 기존 3명에서 4명으로 보강하고 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등과 24시간 아동학대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야간 및 휴일에도 아동학대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서와 동행 출동, 현장조사 후 아동심리정서 전문가와 아동의 임시보호 조치 등 보호계획을 수립, 아동보호 전문기관에 사례관리를 연계한다.


또, 안건이 있을 경우에만 개최하던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 협의체’를 월 1회로 정례화, 아동보호와 지원방안을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운영한다.


영유아 건강검진 미시행 등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학대 고위험군 아동 전수조사도 기존 만 3세에서 만 3~5세로 상향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피해 아동을 적극 발굴한다.


단순히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조치하는 것에서 벗어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예방 시스템도 구축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AI아동정서 돌봄시스템을 도입하여 관내 만 3~5세 영유아 5014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정서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도 파악, 부모의 스트레스로 인한 아동학대 예방에도 더욱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외도 구는 매년 11월 19일을 ‘아동학대 예방의 날’로 정하고 아동학대 예방의 날로부터 1주일을 ‘아동학대 예방 주간’으로 지정해 관악경찰서, 굿네이버스, 서울영등포아동보호전문기관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아동학대 예방에 한발 더 다가갈 예정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학대 피해아동 치료 강화는 물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아동학대 ZERO 관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악구,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 총력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라온공동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모 최종 선정!

어린이집 4곳으로 이뤄진 공동체, 지난 2월 추가 공모에서 최종 선정

중곡공동체·자양공동체 이어 3번째, 세 공동체 합쳐 어린이집 13곳 참여

올봄 라온 숲 탐험대, 라온 봄 세시풍속 등 체험 프로그램 진행 예정




광진구(구청장 김경호) ‘라온공동체’가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추가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눈길을 끈다.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이란 국공립과 민간, 가정어린이집 간 보육 프로그램이나 아이디어, 인력 ·공간 등을 공유하는 미래 지향적인 통합 보육 모델을 말한다. 어린이집 간 보육 격차를 해소하고 협력과 상생을 도모해 보육 서비스의 질 향상,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2021년부터 시작됐다. 현재 40개 공동체, 162곳의 어린이집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사업을 위한 공동체 20개, 어린이집 83곳을 추가 선정했다. 그 중 광진구 어린이집 4곳으로 이뤄진 ‘라온공동체’도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어린이집 454곳이 신청해 지난해보다 더 높은 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광진구에는 이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공모를 통해 2021년에 선정된 ‘중곡공동체’와 2022년에 선정된 ‘자양공동체’가 있다. 이번에 선정된 ‘라온공동체’까지 포함하면 총 13곳의 어린이집이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으로 확대 운영하게 된다. 이들은 ▲공동체 내 또는 공동체 간 업무협의 · 자율 연구 모임 ▲공동 프로그램 개발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 ▲보조금 등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된다.


광진구는 아차산과 생태공원, 어린이대공원 등 지역 자연과 문화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 자연 친화적인 보육환경을 만들고 있다. 특히, ‘라온공동체’는 올봄에 라온 숲 탐험대, 라온이 함께하는 봄 세시풍속 등을 기획해 어린이집 학부모와 함께하는 여러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라온공동체의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추가 선정을 축하, 보육 서비스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공동체 안의 어린이집 간에도, 선정된 공동체 3개 간에도 협업을 통해 정보와 노하우 공유하면서 아이들이 행복한 광진을 만드는 데에 앞장 서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성동구 관계자가 비상벨(안심화장실) 등 안전시설물 396개소의 위치를 위성측량 기기를 활용해 측량하고 있다.

성동구 관계자가 비상벨(안심화장실) 등 안전시설물 396개소의 위치를 위성측량 기기를 활용해 측량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 비상벨 등 안전시설물 위치정보시스템 구축

비상벨, 인명구조함 등 주소나 번호로 관리되던 안전시설물 396개소 위치정보를 국가좌표 체계로 일원화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 위치 좌표 제공으로 긴급 상황 시 좌표추적으로 신속 대응 가능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스마트기술(위성측량)을 활용해 지역 내 비상벨, 스마트횡단보도 등 안전시설물 396개소의 위치정보를 담은 통합시스템을 구축했다.


대상 시설물은 ▲비상벨(안심화장실) ▲인명구조함 ▲스마트 교통알림이 ▲스마트횡단보도 등이다. 그동안 해당 시설물의 위치정보가 지번 주소, 도로명주소 또는 기관별 특정 번호 등으로 개별 관리됐고 토지경계가 넓을 경우 도로명주소가 부여되지 않아 긴급 상황 발생 시 정확한 위치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성동구에서는 안전시설물 위치정보를 X, Y축을 활용한 국가좌표로 통합 관리하는 방식으로 개선, 이를 위해 위성측량(GPS) 기기를 활용한 전문적인 측량으로 정밀한 위치정보를 확보했다. 특히 자체 보유한 위성측량 기기를 활용, 직접 측량을 실시함으로써 위성 측량 수행에 소요되는 예산 1억원 상당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성동구는 2018년도부터 안전 시설물 위치정보를 직접 위성측량을 실시해 국가좌표로 통합 구축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2098개소 위치정보를 통합시스템에 등록, 안전시설물의 체계적 관리가 가능해졌다.


구축된 시설물 위치정보는 스마트서울맵과 스마트 성동지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성동경찰서, 성동소방서 등 유관기관에 안전시설물 위치 좌표를 제공해 긴급 상황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지역 내 안전시설물에 대해 정밀 위치정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재난안전 대응체계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 시설물 위치정보 구축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