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ECD, 우크라 키이우에 사무소 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젤렌스키 "전후 복구 참여해달라"
"우크라이나의 OECD 가입에도 도움줄 것"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경제국 협의체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사무소를 열었다.


1일(현지시간) AP 등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날 보도문을 통해 "오늘부터 키이우에서 OECD 사무소가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키이우의 OECD 새 사무소는 우크라이나의 재건을 위한 작업을 조율하고, OECD 제도와 기준, 권고 등을 도입하고 이행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사무소는 잠정적으로 2026년까지 가동될 것"이라면서 "사무소 개소가 우크라이나의 OECD 가입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를 내비쳤다.


앞서 지난달 28일 데니스 슈미할 우크라이나 총리와 마티아스 코만 OECD 사무총장은 키이우에서 공동 브리핑을 통해 사무소 개소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슈미할 총리는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OECD 가입 로드맵을 가시화해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오는 6월에 그러한 프로그램에 서명하자는 코만 총장의 제안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만 총장은 자신의 키이우 방문이 러시아의 침공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의 표시라고 강조했다. 또 우크라이나가 지속해서 개혁을 추진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코만 사무총장과 만난 뒤 SNS를 통해 "사무소 개소는 상호 협력의 중요한 행보가 될 것"이라면서 "OECD 대표들이 우크라이나의 전후 복구 과정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OECD 전문가들이 회원국 내 있는 러시아 자산 압수에도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OECD는 세계 경제의 공동 발전과 국제적인 경제 문제에 대한 공동 대처를 목적으로 1961년 발족한 국제기구다. 현재 미국·영국·프랑스·독일 등의 서방 선진국과 함께, 한국·일본·이스라엘 등 38개 회원국이 가입돼 있다.





김준란 기자 loveways1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