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녁까지 아이 돌봐준다…전국 214개 초교서 늘봄학교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대전·경기·전남·경북에서 시범운영
거점형 돌봄기관 7곳 구축…차량 지원 등

다음 달부터 전국 214개 초등학교에서 아침·저녁돌봄과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가 운영된다.


27일 교육부와 인천·대전·경기·전남·경북교육청은 다음 달부터 총 214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별로는 인천에서 30개 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해 초등 1학년 집중지원 프로그램을 최장 1학기 동안 운영하고, 모든 늘봄학교에서 이른 시간에 등교하더라도 독서교실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전체 돌봄교실에 출결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늘봄학교 1곳당 전담 인력 1명을 배치해 행정업무를 지원한다.

대전은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새봄교실)을 지역 전체 초등학교에서 3월 한 달간 실시하고, 20개 늘봄학교에서는 1학기 동안(3∼6월) 운영한다. 교육청에서 퇴직 인력 등을 활용한 '실버돌봄지원단'을 꾸려 4월부터 늘봄학교 1∼6학년 학생 중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최장 오후 8시까지 저녁돌봄을 제공한다.


경기도는 80개 초등학교가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과 틈새돌봄, 아침돌봄을 제공한다. 특히 방과 후 프로그램 수강 학생에게는 에듀테크와 연계한 교과 프로그램을 추가로 제공하는 '하나 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외지역 초등학생의 돌봄과 초·중·고교생의 진로 교육을 위해 주말과 방학 중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하는 방과 후 학교도 운영된다.


전라남도는 43개 초등학교를 시범운영 대상으로 선정하고 방과 후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농어촌형'과, 다양한 돌봄을 지원하는 '도시형'으로 나눠 실시한다. 1학년 학생이 돌봄교실을 이용하기 어려운 과대·과밀학교와, 일반학교 가운데 희망하는 16개교를 대상으로 초1 에듀케어 집중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농어촌형 학교에 질 높은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4월부터 지역 대학과 기업 등이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문화예술 등 강사 인력풀을 꾸려 '전남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상북도는 41개 늘봄학교를 대상으로 농·어촌지역과 도시지역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월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입학 초 2주간은 '초1 새싹돌봄'을 운영하고, 23개교에서는 학부모, 자원봉사자, 퇴직교원 등을 활용한 아침돌봄을 제공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학교에서 방과 후·돌봄 수요를 모두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지역단위로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총 7개(인천·경기·전남·경남·경북·제주 2개소) '거점형 돌봄기관'을 구축할 계획이다. 거점형 돌봄기관에서 인근 학교 학생을 흡수할 수 있도록 차량을 지원하고, 방학 중이나 토요일, 수시·틈새돌봄도 희망하는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방학 중 AI·SW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디지털 새싹캠프'를 주말로 확대 시행하는 등 분야별 관계기관과 연계해 디지털 교육, 문화·예술·체육 등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또 학교 업무경감을 위해 5개 시범교육청의 방과 후·늘봄지원센터에 교육청 공무원 69명을 배치하고 희망하는 학교에 행정인력, 기간제 교원, 자원봉사자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2025년부터는 늘봄학교를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4개의 늘봄학교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교육청과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지원과 소통을 통해 정책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