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모 유효기간, 1년 아니던데요"…돌싱남녀의 고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돌싱남녀 536명 설문조사 결과
'배우자 외모 왜 중요한가' 질문
男 "애정 유지", 女 "지인 호평"

'돌싱(돌아온 싱글)' 남녀 과반수가 '외모 유효 기간은 1년'이라는 속설에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재혼 전문 결혼정보회사 온리-유는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와 함께 지난 20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황혼·재혼 희망 돌싱남녀 536명(남녀 각 2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결혼 생활을 해본 결과 외모 유효 기간은 1년이라는 속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대해 남성 42.1%, 여성 37.1%가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남성 22%, 여성 18.2%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즉 남녀 과반수가 모두 외모 유효 기간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셈이다.


반면 '매우 동의한다(남 10.9%·여 21.2%)'거나 '동의하는 편이다(남 25%·여 23.5%)'와 같이 긍정적으로 답한 비중은 남성 35.9%, 여성 44.7%였다.


배우자 외모 중요한 이유? '애정 유지'·'지인 호평'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배우자의 외모를 중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남성 36.4%가 '결혼생활 중 애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어 '본인의 사회적 지위를 대변한다(25.0%)'와 '내면적인 부분을 보여준다(17.1%)', '지인들에게 호평받는다(13.2%)'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의 경우 33.3%가 '지인들에게 호평받는다'고 답했다. '자부심을 갖게 한다(27.3%)', '결혼생활 중 애정 유지에 도움이 된다(18.2%)', '내면적인 부분을 보여준다(13.2%)' 등의 대답도 있었다.


재혼 상대를 고를 때 외모 비중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묻는 항목에서는 남녀 모두 '비슷하다(남 57.2%, 여 47.4%)고 답한 비중이 높았다. 이어 '조금 더 높인다(남 18.9%, 여 25.4%)'는 대답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재혼 상대를 고를 때 초혼 때보다 외모 비중을 낮추겠다는 대답은 남성 18.6%, 여성 13.9%로 나타났다.


비애나래 관계자는 "결혼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의 외모를 더 많이 고려한다"며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생활 수준도 향상되면서 여성들이 경제력뿐 아니라 외모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고 분석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