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주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표 170표 넘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열·한동훈, 정순신 학폭 인지했을 것"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표결에 부쳐지는 가운데,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체포동의안 부결표가 노웅래 민주당 의원 때(161표)보다 많은 170표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170 이상은 부결표가 나오지 않을까, 거의 저는 가결표를 던질 사람이 없다고 보는 쪽"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주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표 170표 넘을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 체포동의안 관련, 민주당 내 '단일대오' 분위기가 강해지면서 체포동의안 부결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노 의원이 받은 부결표인 161표보다 많은 부결표가 나올지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노 의원보다 더 많은 부결표를 확신했다. 그는 "제가 주변에 알아보면 또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이 부분에 있어서 다른 생각과 다른 뜻을 갖고 계신 분은 거의 없다"며 "특히 이번에 구속영장 내용이 일부 공개되고 이렇게 되면서 좀 약간 의아하다, 터무니없다. 이런 느낌을 또 많은 의원들이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당 내에서는 '방탄 프레임'을 벗기 위해선 이 대표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번에는 부결을 시켜주지만, 그 다음에는 당대표가 알아서 결단하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지금 단계에서 그런 부분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저는 적절치 않다"며 "검찰의 수사가 있고 거기에 대해서 당은 또 대응할 건 대응하면서 민생이라든지 여러 할 일들을 쭉 해나가면 (방탄 프레임) 개미지옥에 빠진다. 이렇게 굳이 하실 필요 없을 것 같다"고 했다.

'불체포 특권'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던 이 대표가 불체포 특권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두고 정의당도 비판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불체포 특권 관련돼서 많은 국민 분들이 불편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도가 만들어진 이유, 그리고 제도가 존재하는 이유를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이런 것이 없다면 사실은 입법부가 행정부의 압력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뭔가를 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임명된 정순신 변호사가 '자녀 학폭' 문제로 하루만에 사퇴한 데 대해서는 "사퇴한다고 끝나진 않을 것 같고, 적어도 인사 검증이 이렇게 부실했던 부분에 대해서 인사검증 라인에 있던 사람들은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된다"며 "윤희근 경찰청장도 일정 정도 책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다음에 법무부 인사정보 관리단이 있는데 그쪽도 당연히 책임을 져야 될 것 같고 대통령실 쪽에 공직기강비서관 쪽도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또 윤석열 대통령 이 사건 당시에 정순신 변호사하고 같이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지 않았나, 아시다시피 검사 관련돼서 이렇게 논란이 되고 심지어 보도까지 될 정도의 사건이라면 다 내부 체크를 한다"며 '학폭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과 한 장관 모두 인지를 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