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치 있는 기회로 판단” 반도체 전문 인력, 특허청서 인생 이모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엔지니어로 활동하면서 터득한 기술 노하우와 경험을 되살릴 ‘가치 있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반도체 현장에서 잔뼈를 키워온 전문 인력이 특허청에서 인생 이모작의 꿈을 이룰 기회를 찾았다. 이들은 반도체 업계의 베테랑으로 꼽힌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프리미엄(?)을 뒤로 한 채, 공직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떠나기로 했다. 최근 특허청 특허심사관으로 채용된 이들의 얘기다.

특허청은 23일 ‘반도체 분야 전문임기제(나급) 특허심사관 채용’ 최종 합격자 30명을 선정·발표했다.


최종 합격자의 평균 연령은 53.8세로 최고령자는 60세, 최연소 합격자는 41세다. 이들의 반도체 분야 평균 경력은 23년 9개월, 석·박사 학위 보유율은 83%, 현직자 비율은 90%에 이른다. 합격자를 반도체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에 정통한 베테랑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다.


특허청이 반도체 전문 인력을 특허심사관으로 채용한 배경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반도체 기술 패권 경쟁에서 국내 반도체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현장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인력이 해외에 근거를 둔 경쟁업체로 유출돼 핵심 기술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이들을 통한 빠른 특허심사로 반도체 초격차 확보를 도모한다는 것이 전문 인력 채용에 주된 이유가 되는 것이다.


애초 특허청이 반도체 분야 전문 인력을 특허심사관으로 채용하는 데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었다. 고급 인력으로 분류되는 이들을 민간 대비 낮은 급여와 정년을 보장하지 않는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한다는 데서 나온 우려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특허심사관 채용(30명 모집)에서 원서를 접수한 인원은 175명으로 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통상 특허청의 전문임기제 심사관 채용의 경쟁률이 2~3대 1에 그치는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다.


특히나 채용에 응시한 지원자 중 150명(86%)이 반도체 분야 기업 출신이고 해외기업 경력자의 국내 유턴 지원도 4명인 점을 고려할 때 기술 유출 방지 대책으로 특허심사관 채용의 효과가 크다는 점이 입증된다.


이면에 특허심사관에 응시한 반도체 분야 전문 인력은 현장에서 얻게 될 실익보다 공직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 것에 의미 부여하는 분위기도 읽힌다.


가령 합격자 A 씨는 “민간 기업(반도체 현장)에서 근무하던 인력이 특허심사관으로 채용된다는 모집공고에 큰 매력을 느꼈다”며 “내가 가진 기술 노하우와 경험에 새로운 가치 부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B 씨는 “국내 반도체 업계 동료 다수가 해외 기업으로 스카우트 되는 현실을 보면서 기술 유출 문제점과 특허의 중요함을 체감했다”며 “나부터 국내 반도체 업계의 초격차 최강국 지위 유지에 일조한다는 다짐으로 특허심사관 채용에 응하게 됐다”고 말했다.


첫 특허심사관 채용의 흥행(?)에 특허청은 올해 하반기 반도체 분야 전문 특허심사관 추가 채용도 추진한다.


무엇보다 최초 채용한 30명의 특허심사관의 추후 성과를 토대로 행정안전부 등 정부부처와 협의를 진행, 2차 전지 등 반도체 외 다른 기술 분야로 특허심사관 채용 범위를 넓혀가겠다는 것이 특허청의 복안이다.


특허청 류동현 차장은 “반도체 전문 인력의 특허심사관 채용은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며 “특허심사관 채용이 앞으로 반도체 분야 핵심 인력의 해외 이직을 방지하고 반도체 분야 특허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임기제(나급)는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 등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5급 상당)으로 최초 2년 근무 후 최대 10년까지 근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