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기문 영천시장 “샤인머스캣 품질저하 소비자 신뢰 잃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산량 증가로 가격하락’

품질 향상 토론회서 지적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2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샤인머스캣 생산자, 유통 종사자, 외부 전문가, 소비자단체들과 함께 ‘샤인머스캣 품질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명품 포도’로 불리던 샤인머스캣이 최근 생산량 급증과 품질 하락으로 인해 시장가격이 내려가고 있어 농가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에 영천시는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샤인머스캣 품질 향상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영천시 샤인머스캣 토론회에서 최기문 영천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영천시 샤인머스캣 토론회에서 최기문 영천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토론회에서는 향후 샤인머스캣 재배 전망과 함께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 고품질 생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특히, 품질 저하 주요 원인으로 송이 크기가 크고 많이 착과시키는 것이라며 송이 무게는 500∼700g, 착과량은 2000㎡(600평)에 5t 정도로 재배하는 것이 품질을 향상하는 방안이라고 제시했다.


이어 ‘샤인머스캣 수출현황과 전망’을 발표한 황의창 한국 포도 수출 연합 대표이사는 현재 샤인머스캣의 품질 저하로 수출 품위 포도의 물량은 오히려 부족하다고 언급하며 생산단계에서부터 착과량 조절, 적기수확 등을 통해 고품질 샤인머스캣을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최근 급격한 가격하락은 재배면적의 확대로 인한 생산량 증가와 조기 출하에 따른 품질 저하가 가장 큰 문제라는 점에 동감했다.


시 관계자는 고품질 포도 재배를 위해 신규 재배 농가에 대한 교육 강화와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며 농산물도매시장과 함께 조기출하 근절을 위한 홍보를 통해 저품위 포도가 유통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토론회에서는 수확량을 늘리기보다는 품질향상 노력을 위한 농업인 자성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최근 샤인머스캣 생산량의 급증과 품질 저하로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져 포도 산업이 다소 침체한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관계자가 힘을 합쳐 위기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만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영남취재본부 구대선 기자 k586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