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G7, 러 다이아몬드 제재 본격화…"원산지 추적방안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혼합원산지로 표기…제재 피해 수출지속
벨기에 등 세공업 발달한 국가들은 반대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유럽연합(EU)과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산 다이아몬드에 대한 제재를 단행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원산지를 추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 가까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다른 지역 다이아몬드와 섞여 일명 '혼합원산지'란 표기로 국제시장에서 거래되는 러시아산 다이아몬드의 수출을 막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여전히 벨기에 등 다이아몬드 세공업 비중이 큰 나라들을 중심으로 러시아산 다이아몬드에 대한 제재 반대가 이어지고 있어 EU 전체의 제재 동의를 얻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블러드 다이아몬드 제재 목표…시장 30% 아직도 러시아산 장악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EU의 대러제재와 관련해 정통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G7과 EU가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수출을 종식시키기 위해 러시아산 다이아몬드를 비롯해 시장에 유통 중인 다이아몬드의 정확한 원산지 추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이 되는 24일 전후로 이와 관련된 성명이 발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4월 러시아 최대 다이아몬드 광산기업인 알로사에 대한 제재에 단행했다. 알로사는 약 800억달러(약 104조원) 규모로 알려진 전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공급 기업으로 미국의 제재에도 수출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다이아몬드는 보통 원석 상태일 때는 원산지 표시가 이뤄지지만, 이후 가공과정에서 여러 지역의 다이아몬드가 섞이면서 혼합원산지로 표기돼 정확한 원산지를 알 수 없는 상태다. 서방 정보당국에서는 러시아산 다이아몬드가 이 혼합원산지로 표기된 다이아몬드에 상당수 섞여들어가 수출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벨기에 등 세공 국가들은 여전히 반대…"막아봤자 인도로 흘러들어가"

그러나 벨기에 등 다이아몬드 세공업 비중이 높은 국가들의 반대가 여전해 EU 내에서도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제재에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U 내에서도 제재를 한다해도 어차피 인도의 가공비중만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EU고위 외교관은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수입을 금지하면, 해당 무역은 인도로 향하게 되기 때문에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다이아몬드 제재에 민감한 나라는 벨기에다. 앤트워프 월드 다이아몬드센터(AWDC)에 따르면 약 1700개 회사와 딜러 4500명이 벨기에 엔트워프에서 다이아몬드를 사고판다. 또한 약 1만명 이상의 세공사들이 다이아몬드를 가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까지는 앤트워프에서 가공되는 다이아몬드의 약 25% 정도가 러시아에서 수입됐다. 벨기에 국립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벨기에는 2021년 18억유로(약 2조5051억원) 규모의 러시아 다이아몬드를 수입했고, 지난해에도 연초 이후 8개월동안 12억 유로 이상을 수입했다.


다이아몬드 이외에 러시아산 철강, 석유 등의 의존도가 높은 다른 유럽국가들도 벨기에의 제재 금지 목소리에 동의하고 있다. 앞서 이탈리아도 대량실업사태 발생 가능성을 이유로 러시아 철강제품의 금지를 유예해달라고 EU에 요청했다. 헝가리와 체코 등 러시아산 석유 의존도가 높은 나라들도 제재 기간 유예를 신청한 바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