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 거센 반발에도 특전사회와 '화해 행사' 강행 이유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18부상자회·공로자회, 특전사회 초청 '공동선언식' 개최

유족회 불참·시민단체 반발 속 '반쪽 행사' 의미 퇴색 오명

주최 측 "그 무엇보다 바라는 건 5·18에 대한 진상규명"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특전사동지회와 추진한 '화해와 포용 대국민 공동선언식'을 지역 사회의 거센 반발 속에서도, 특히 오월3단체 중 하나인 유족회가 불참 선언까지 했지만 강행한 이유가 뭘까.


이에 대해 부상자회 관계자는 '화해와 포용'이라는 손을 내밀고 먼저 어루만져 5·18 진상규명을 위해서라고 말했다.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19일 특전사동지회를 광주로 초청해 '대국민 공동선언식'을 열었다.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19일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특전사동지회와 '대국민 공동 선언식'을 개최했다. [사진=박진형 기자]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19일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특전사동지회와 '대국민 공동 선언식'을 개최했다. [사진=박진형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행사는 황일봉 부상자회장과 정성국 공로자회장, 최익봉 특전사동지회 총재, 전상부 특전사동지회 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해 경과보고, 격려사 및 축사, 선언문 낭독, 선언문 조인식 등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계엄군의 활동은 상명하복을 원칙으로 삼는 군인 신분으로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고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로 봐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대승적 관점으로 국민 대통합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며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 및 발전, 매년 국립5·18민주묘지·국립서울현충원 합동 참배 정례화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앞서 오월어머니집과 시민사회단체가 '가짜 정치쇼'라고 행사 취지를 전면 부정하고 나섰고 급기야는 오월3단체 중 하나인 유족회에서 '진상규명과 진정한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며 불참을 선언, 반쪽짜리 행사라는 오명을 얻게 됐다.


1980년 5월 직접적인 피해자들이 모인 오월단체가 당시 자신들을 짓밟고 내 친구, 자식을 무참히 죽인 계엄군을 용서하고 함께하겠다는 큰 결단을 내린 것은 지지부진한 진상규명에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이러한 분위기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상명하복을 목숨처럼 여기는 군대의 특수성상 상부의 명령이 부당함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거부할 수 없기 때문에 작전에 투입된 일반 병사들 또한 다른 의미의 피해자로 봐야 된다는 목소리는 수년 전부터 있어 왔다.


'총을 쏘긴 했는데 발포 명령자는 없다' 43년 동안 발포 명령자를 찾고 진상규명 외쳤지만 정작 진상규명의 빛은 아직도 희미한 게 사실이다.


5·18 두 단체는 이번 행사의 화해와 포용의 마음이 온전히 전해진다면 발포 명령자 찾기와 암매장 사실 등 수많은 5·18에 대한 의문점을 풀 수 있는 첫 단추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실제로 행사를 추진하면서 그동안 보관하고 있던 당시 상황일지와 스스로 작성한 글 등을 5·18 단체에 제공할 의사가 있다는 뜻을 밝혀온 계엄군 출신 인사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히 법률상 면죄부를 주는 것을 넘어 서로 마음을 열어 교류하고 소통을 하다 보면 진심 어린 사죄와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언, 증거들이 잇따를 수 있다는 게 5·18 두 단체가 지역 사회 거센 반발에도 행사를 강행한 이유다.


5·18부상자회 관계자는 "실제로 당시 계엄군 중 일부는 광주로 와 무릎 꿇어 사과하고 진상규명을 위한 증언을 하고 싶지만, 사회 분위기상 앞서 나가면 그 손가락질과 몰매가 무섭다는 사람도 있다"며 "책임을 져야 할 1980년 당시 군 수뇌부들은 이제 거의 죽고 없다. 5·18 진상규명을 위한 증언은 현장에 투입됐던 일반 병사들에게서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월어머니집, 유족회, 시민사회단체들과 마찰 속에서 이번 행사를 진행했는데, 이 행사의 취지인 그 진심이 통할 것으로 믿는다"며 "정치적인 쇼도 아니며 우리가 바라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5·18에 대한 진실 규명과 의문점 해소다"고 덧붙였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