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18단체-특전사회 '대국민 선언식' 강행…곳곳서 잡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족회 등 시민단체 반대 집회…반쪽 행사로 전락

민주묘지 기습 참배·행사 내용 일부 취소 등 시끌

주최 측 "계엄군도 피해자"·반대 측 "진상규명 먼저"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진형 기자]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지역 사회의 반발 기류 속에서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를 예정대로 강행했다.


하지만 오월3단체 중 하나인 유족회와 광주진보연대를 중심으로 한 113개 시민단체들이 반대 집회를 열면서 행사 취지인 '포용과 화합'의 의미가 온전히 전해지지 못한 반쪽짜리 행사라는 지적도 있다.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19일 오전 11시쯤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특전사동지회 150여명을 초청해 '대국민 공동 선언식'을 개최했다.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19일 오전 11시쯤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특전사동지회 150여명을 초청해 '대국민 공동 선언식'을 개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19일 오전 11시쯤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에서 '대국민 공동 선언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황일봉 부상자회장과 정성국 공로자회장, 최익봉 특전사동지회 총재, 전상부 특전사동지회 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격려사 및 축사, 선언문 낭독, 선언문 조인식 등으로 진행됐다.


이들 단체는 공동 선언문을 통해 계엄군의 활동은 상명하복을 원칙으로 삼는 군인 신분으로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며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로 봐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했다.

대승적 관점으로 국민 대통합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하며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 및 발전, 매년 국립5·18민주묘지·국립서울현충원 합동 참배 정례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유족회가 '진상규명이나 진정한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며 불참해 행사의 의미가 옅어졌고 일부 프로그램도 제대로 열지 못했다.


5·18 최초 사망 시민의 어머니인 임근단 여사와 공수부대 출신 장교 임성록씨의 '모자 결연식'은 유족 측의 불참으로 차질을 빚었다.


용서와 화합의 상징이 될 수 있었던 역사적인 만남이 결렬된 사이 임 여사는 이날 북구에 위치한 '광주명상의집'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의 첫머리를 장식할 '5·18어메' 합창도 도청지킴이 어머니 합창단의 불출석으로 취소됐다.


특전사 대원들이 시민군을 학살하고 옛 전남도청을 함락한 뒤 승전가 형식으로 부른 군가 '검은 베레모'와 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노래인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식순에서 빠졌다.


흡사 과거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부상자회·공로자회·특전사동지회는 이날 오전 선언식 이후 오후 5·18민주묘지를 참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이 선언식이 계획된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오후 10시에, 참배가 계획된 민주묘지에서는 오후 2시에 집회를 연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오전 10시 기습적으로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참배단에서 헌화와 분향만 했으며 개별 묘역은 찾지 않았다.


이를 두고 5·18 단체 한 관계자는 "1980년 5월 군사작전을 진행하듯 참배를 하면서 피비린내 나는 군화를 신고 베레모를 쓴 채 오월 영령 앞에 어떻게 설 수가 있느냐"고 울분을 토했다.

광주진보연대 등 113개의 시민단체가 19일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앞에서 5·18유공자회와 공로자회 등 주관으로 열린 '대국민 공동선언식'에 반발하며 시위하고 있는 모습. [사진=박진형 기자]

광주진보연대 등 113개의 시민단체가 19일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앞에서 5·18유공자회와 공로자회 등 주관으로 열린 '대국민 공동선언식'에 반발하며 시위하고 있는 모습. [사진=박진형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대국민 공동선언식' 행사를 앞두고 이날 오전 10시부터 5·18 기념문화센터 앞에서는 이를 저지하기 위한 움직임이 거셌다.


광주진보연대 등 113개의 시민단체는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민대회'를 개최하며 "용서와 화해는 가해자(계엄군)의 자기반성과 양심고백을 이루고 나서 해도 늦지 않는다"며 규탄했다. 이 집회에는 유족회 회원 일부도 참석했다.


이들은 "사과 없는 화해로 숭고한 5월 정신을 훼손하고 있는 두 단체에게 '대국민선언 폐기와 사과'를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급기야 행사장으로 향하는 출입구 앞 바닥에 드러누우면서 피켓을 들고 "계엄군 물러가라"라고 성토했다.


집회 내내 서로 입장이 다른 단체 간에 고성이 오가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으며, 이를 제지하는 경찰들과도 수차례 마찰이 일어났다.


선언식에서는 최익봉 특전사동지회 총재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


최 총재는 인사말에서 "명령에 따라 파견돼 광주에서 질서 유지의 임무를 맡았던 군 선배들의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며 "질서 회복 임무를 수행한 특전사 선배들의 노고와 희생은 왜곡·과소평가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군대라는 특성상 명령에 따라 움직이지만 '질서 유지 임무'라는 최 총재의 발언은 5·18을 폭동으로 바라보는 극우단체의 시각과 다르지 않다는 게 5·18 단체들의 설명이다.


주최 측은 5·18 부상자회·공로자회 관계자는 "특전사동지회와 함께한 대국민 선포식과 민주묘지 참배는 5·18 피해자와 당시 계엄군의 용서와 화합을 위한 첫걸음이다"고 말했다.


5·18 단체 한 관계자는 "'가짜 정치쇼'라고 강력하게 비판한 오월어머니집과 시민단체, 진상규명과 진심 어린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며 행사 불참을 선언한 오월단체 중 하나인 유족회가 빠지면서 반쪽 행사를 넘어 의미 없는 행사가 됐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박진형 기자 bless4y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