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책 어때]언니의 위로 "꿈이 있는 마흔은 늙지 않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멘토' 김미경의 40대를 위한 조언
악착같이 살았는데 자리는 못 잡고 방황
우울과 슬픔, 자괴감 극심해지는 시기
비슷한 연령대 성공한 이와 비교금지
나를 향한 투자 중요
회사 다니며 충분히 연습하고 준비해야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국민 멘토’란 수식어가 따라붙는 김미경. 자기계발 강사로 이름을 알렸고, 이제는 16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이자, 18만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 MKYU의 대표인 그가 오랜만에 작가로 돌아왔다. 앞서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언니의 독설’ 등으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그가 신간 ‘김미경의 마흔 수업’(어웨이크북스)을 내놨다. 제목처럼 이땅의 사십대를 향한 조언을 가득 담았다.


그는 최근 30~40대가 겪는 것에 절대 공감한다고 말한다. 자신 역시 과거 마흔이 되면 좀 더 여유롭고 단단한 어른이 될 거라 믿었지만 여전히 하루하루가 초조하고 불안했으며, 인생에서 가장 바쁘고 힘든 시기였다고 고백한다.


[이 책 어때]언니의 위로 "꿈이 있는 마흔은 늙지 않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마흔을 우울과 슬픔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라고 말한다. 일, 결혼, 출산 등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하기 시작하는 30대를 악착같이 살아냈지만 돌아보면 어느 정도 자리 잡을 줄 알았던 기대에 못 미쳐 자괴감이 극심해지는 시기라는 것. 결혼한 여성들의 경우 ‘이 사람만 믿고 살면 되겠구나’란 생각이 ‘이 사람만 믿고 살다간 큰일 나겠다’로 바뀌는 대전환의 시기이기도 하다. 혹 내가 잘못 살아온 건 아닌가 고민하는 독자에게 그는 ‘그렇지 않다’며 마흔에 모든 걸 이루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조언한다. "지금의 마흔은 예전의 마흔이 아니다. 40대는 인생의 황금기도, 나를 증명해야 하는 나이도 아니다"고 강조한다. 세상일에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어진다는 공자의 ‘불혹’ 개념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말이다.


그는 자신의 인생도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하루 아침에 스타 강사로 반짝 뜬 것 같지만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보기 시작한 건 40대 후반이었고, 그 전에 15년의 무명시절이 있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그가 ‘김미경 쇼’를 진행한 게 마흔아홉, 대표작이라 할 만한 저서도 모두 쉰 전후로 출간됐다.


여기까지 마흔에 조바심 낼 필요는 없다는 위로를 전했다면 다음으로는 마흔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관한 조언을 전한다. ‘~ 해야 한다’는 수많은 조언 전에 ‘~하지 말라’며 한 가지를 강조하는데 그건 바로 ‘비교 금지’다. 비슷한 연령대에 대단한 성취를 이룬 이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책하지 말라는 것. 그는 사람마다 자신만의 밑바닥과 꼭대기가 있다며 나만의 밑바닥과 싸우는 자신을 마땅히 자랑스러워하라고 충고한다. 이때 자신을 어린아이처럼 위로하는 것도 중요한데 그는 마흔이 넘도록 집을 사지 못해 속상해하며 혼자 노트에 ‘우리 집안에서 TV에 출연하는 사람은 나밖에 없음’이라고 적었던 일화를 꺼내 보인다. 나름의 노력이었고 실제로 큰 위로가 됐다고 한다.

이제 본격적인 도전 격려의 시간. 그는 ‘투자하지 않는데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며 자신을 향한 투자를 강조한다. 이건 미혼이건, 기혼이건 동일하게 적용되는 문제다. 그는 "누구나 자신만의 책상을 가져야 한다"며 "돈도 시간도 공간도 없는 상황에서 ‘자신감을 갖자’는 것은 공허한 소리에 불과하다. (중략) 내 공간에 100권의 책이 있다면 100권만큼 생각이 커지고 1000권의 책이 있다면 10000권만큼의 세상이 내 것이 된다"고 권면한다. 이어 "대안을 내고 싶다면 대안을 낼 만한 것들로 내 공간을 채워야 한다"며 "세상이 넓어져야 비로소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아무 자극도 받지 않는 상황에서는 나를 위한 그 어떤 대안도 낼 수 없다"고 말한다.


지금의 40대는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첫 세대이지만, 현실은 퇴직을 준비해야 할 시기다. 회사를 그만두면 잃게 되는 것 일곱 가지는 ▲월급 ▲인맥 ▲분업 ▲신용 ▲전문성 ▲방향성 ▲안정성이다. 이를 다시 생각하면 이에 대한 준비가 된다면 퇴직은 더 이상 두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 이를 위해 필요한 것 역시 자신을 향한 투자다.


이는 불황을 대처하는 방법과도 연결된다. 불황에 금리가 올라가면 지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생각을 달리해 수입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답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는 "줄이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줄인 만큼 무엇을 채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일을 줄이면 시간이 남는다. 그 시간이 바로 미래의 돈이다. 그 돈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된다"고 조언한다. 이어 "불황일 때 불황처럼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호황처럼 사는 사람이 있다"며 "호황처럼 사는 사람들은 당장 버는 게 없어도 부지런히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고 공부를 하면서 바쁘게 산다. 이런 사람들이 결국 끝까지 버틴다"고 강조한다.


정리하자면 마흔은 더 이상 안정된 시기가 아니다. 오히려 인생의 격변기다. 중요한 건 자신을 향한 투자. 흔들리지 않을 자신만의 성공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경험과 노력을 쌓는 시기다. 저자는 말한다. "불황 때문에 힘든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다. ‘위기가 기회’라는 말을 내 것으로 가져오느냐 못 가져오느냐는 전적으로 내 몫"이라고 강조한다.


도전을 강조하면 무작정 창업을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들에게 저자는 현실 조언을 전한다. 그는 "아무리 힘들어도 회사를 다니면서 충분히 연습하고 준비해야 한다"며 "최소한 시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고, 그 수익이 내 월급만큼 나오는 것을 6개월 이상 확인한 뒤에야 회사를 나와야 한다"고 충고한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 |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300쪽 | 1만8000원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