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난 민심 달래기'?…튀르키예 부실공사 업자 대거 체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진 피해 10개 주 건설업자 100여명 구금
'지진 범죄 수사대' 발동 이후 첫 조치

튀르키예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2만5000명을 넘어서면서 정부의 늑장 구조에 따른 대중의 분노가 높아지는 가운데 튀르키예 당국이 지진으로 붕괴한 건물의 건설업자들을 대거 체포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CNN방송,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은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 통신을 인용해 지진 피해를 본 10개 주의 건설업자 100여 명이 부실 공사 혐의로 구금됐다고 보도했다. 건설업자들의 체포는 튀르키예 법무부가 이들 지역 당국에 '지진 범죄 수사대'를 설치하라고 지시한 이후 이뤄졌다. 법무부는 또 이번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들이 1999년 강진 이후 시행된 내진 규정을 지키지 않아 피해를 키운 정황이 있는지 조사하고, 관련된 건설업자와 관리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으라는 지시를 내렸다.

지난 6일(현지시간) 강진으로 폐허가 된 튀르키예 남부 하타이 도심.[사진출처=EPA 연합뉴스]

지난 6일(현지시간) 강진으로 폐허가 된 튀르키예 남부 하타이 도심.[사진출처=EPA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대해 NYT는 "이는 튀르키예 정부가 이번 지진 사망자의 죽음에 책임이 있을 수 있는 사람들을 지목하고 처벌하기 위해 내린 첫 번째 조치"라고 전했다.

이번에 체포된 건설업자 가운데에는 하타이주의 호화 아파트 단지 '뢰네산스 레지던스' 건설업자 메흐메트 야사르 코슈쿤도 있었다. 이 아파트 단지는 12층 건물 250세대가 완전히 붕괴해 최소 수십 명이 사망하면서 '죽음의 레지던스'라는 오명을 얻었다. 코슈쿤은 몬테네그로로 도주하려다 이스탄불 공항에서 붙잡혔다. 코슈쿤은 검찰에 문제의 아파트가 주 당국의 적법한 허가와 감사 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했으며, 그의 변호사는 그가 대중의 분노 때문에 구금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다나시에서 무너진 건물의 소유주인 하산 알파르귄 등 2명도 지진 직후 튀르키예를 떠나 북키프로스 니코시아로 도주했다가 현지에서 체포됐다. 이밖에 진앙 인근 가지안테프에서 붕괴한 건물 단지의 건설업자는 과실치사와 공공건설법 위반으로 구금됐다. 가지안테프에서는 무너진 아파트를 부실 점검한 공무원도 붙잡혔다.


튀르키예는 1999년 1만7000명의 사망자를 낸 북서부 대지진 이후 내진 규제가 대폭 강화됐다. 그러나 현지인들의 증언에 따르면 저급 콘크리트나 철근 등을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해 더 큰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건설업자들은 종종 꼼수를 부렸다. 이러한 부실 건축물은 이번 강진으로 쉽게 무너진 탓에 인명피해를 훨씬 키우는 결과를 가져왔다.

10일 오후(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의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10일 오후(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의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재난관리국(AFAD) 집계에 따르면 지난 6일 발생한 강진으로 튀르키예에서만 1만2000개 이상의 건물이 붕괴하거나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

90여 세대가 있는 14층짜리 아파트 건물의 잔해를 지켜보던 안타키아주 사라이킨트 지역의 한 주민은 NYT에 "콘크리트가 모래 같다. (아파트가) 너무 빨리 지어졌다"고 말했다.


이번 지진으로 어머니를 잃은 자동차 딜러 메수트 코파랄은 부실 공사를 방조한 정부에 대해 분노했다. 그는 이번 지진에 대해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빚이 조금만 있어도 국가가 쫓아가 찾아내는데 건물은 확인하지 않는다"며 "나는 엔지니어도, 건설업자도 아닌데 내가 어떻게 (부실 공사 여부를) 알겠는가"라고 분개했다.


부실시공 외에도 튀르키예 정부가 불법·부실 건축물을 대상으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주기적으로 면제해 준 '사면' 조치를 남발한 것 또한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