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 나 좋아하지" 거절하면 괴롭힘…직장 '구애 갑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민단체 직장갑질119 설문조사
직장인 11% "원치 않는 구애 받아"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A씨는 회사 대표로부터 "주말에 단둘이 식사나 하자"는 연락을 받았다. 그는 "다른 직원과 같이 보자"고 돌려 말했다. 그러자 대표는 "나랑 따로 보면 큰일이라도 나느냐"며 서운함을 표현했다.


A씨는 이후 업무와 무관한 내용의 대표 연락에는 응대하지 않았다. 그러자 대표는 "업무 외 시간에 연락받지 않는 것은 업무 태도 불량"이라며 "앞으로 조심하는 게 좋을 거다"라고 했다.

직장인 9명 중 1명은 직장에서 원치 않는 상대방으로부터 지속적 구애를 받은 적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너 나 좋아하지" 거절하면 괴롭힘…직장 '구애 갑질'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지난해 10월14일부터 21일까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11.0%가 이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12일 밝혔다. 위 사례는 직장갑질119에 실제 제보된 내용이다.


직장갑질119가 운영하는 '직장 젠더 폭력 신고센터'에 지난해 9월14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접수된 제보 32건 중에서도 '강압적 구애'가 8건(25.0%)으로 가장 많았다. 피해자는 모두 여성이었다.

'집적대는 상사'에게 불편함을 표현하거나 사적 만남을 거절하면 헛소문을 내거나 업무로 괴롭히고 급기야 회사를 그만두게 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B씨는 "상사가 술을 마신 뒤 '너 나 좋아하냐?'라고 말하거나 주위에 제가 먼저 꼬드겼다고 말하고 다닌다"며 "계속 일을 해야 해 웃으면서 그러지 말라고 하고 달리 티를 내지 않았더니 만만해 보였는지 몸을 만지려고 한 적도 있다"고 제보했다.


B씨는 "퇴근 후에 전화로 또 이상한 소리를 해 대꾸를 안 했더니 '네가 날 거절했으니 내일부터 혹독하게 일하고 혼날 준비 해라'라고 하더라"며 "계속 일할 자신이 없어 회사를 그만두려고 한다"고 전했다.

[사진출처=아시아경제 DB]

[사진출처=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단체는 직장 내 위계 관계에서 발생하는 '구애 갑질'을 막기 위해서는 상사와 후임 간 연애 금지도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앞서 원치 않는 구애 경험을 묻는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 직장인 79.8%는 '상사의 지위를 이용한 사내 연애를 금지하는 취업규칙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직장갑질119는 회사 내 '원치 않는 구애'는 스토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며 고용주 등은 '구애 갑질'이 벌어지는지 확인하고 직장 내 괴롭힘으로 판단해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장갑질119 김세정 노무사는 "여성 동료를 동등한 주체로 인식하는 한편 원치 않는 구애는 낭만적인 것이 아니라 '구애 갑질'이라는 사회적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