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항시, 전세 사기 피해 예방 … 선제 대응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산특별거래조사팀·법무사·공인중개사 공동 대응

부동산시장 모니터링, 홍보, 법률상담 등 행정력 집중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포항시는 최근 수도권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부동산 전세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포항시청.

포항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빌라왕 사건으로 촉발된 전세 사기 사태에 대해 정부에서 연일 지원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동산특별거래조사팀을 투입해 전세 사기 등 불법행위를 근원적으로 차단해 포항시민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일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까지 지역 내에서 전세 사기로 인한 피해 신고 사례는 없지만, 포항의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은 전국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높아 깡통전세 등 전세 사기가 우려됨에 따라 시는 피해 방지를 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역 내 법무사협회, 공인중개사협회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부동산시장 모니터링 ▲공인중개사 교육 ▲무등록중개업자·부동산컨설팅업체 단속 ▲전세 사기 예방 홍보 ▲전세 사기 관련 법률 상담 등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부동산 활황기에 전세가율이 높은 계약이 증가했고, 고가에 거래된 전세의 만기가 돌아오면서 전세 사기 피해에 대한 우려가 늘고 있다”며 “부동산 전세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동향을 파악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항시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부동산특별거래조사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상반기까지 신규 분양 아파트 과열 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115건의 불법 거래 행위를 적발하고 형사고발·행정처분을 했다.



영남취재본부 이동국 기자 marisd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