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령군, 새 풍습 ‘만(萬)인은 힘든 1인을 지킨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남 사회조사 결과, 복지 만족도 경남 1위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욱 기자] 경남 의령군에서는 “한 명의 약자를 지키기 위해 온 동네가 나서고 있다”는 말로 바뀐다.


설을 앞둔 요즘, 누군가는 직접 만든 반찬을 기부하고, 누군가는 세탁물을 수거해 빨래 봉사한다. 기업들은 식자재를 아낌없이 후원한다. 익명의 현금 기부자도 많다. 이 모든 것이 의령군 ‘사랑나눔냉장고’와 ‘공유세탁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훈훈한 이야기다.

오태완 경남 의령군수가 주민들을 일일이 찾아 온기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출처=의령군청]

오태완 경남 의령군수가 주민들을 일일이 찾아 온기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출처=의령군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18일 오태완 군수는 의령전통시장을 방문해 설 장보기에 나서 구입한 제수용품을 의령읍 행정복지센터 ‘사랑나눔냉장고’에 기탁했다. 돼지고기, 과일, 나물 등 여러 식재료가 냉장고에 가득 찼다.

의령군 특색사업인 사랑나눔냉장고는 군이 기업과 개인의 후원을 받아 저소득층에게 식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날 오 군수의 ‘깜짝 기부’ 소식에 정기 후원자 몇 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도담농산(버섯), 의령콩나물, 달걀농장, 양돈협회는 2019년부터 계속해서 의령읍 사랑나눔냉장고에 식자재를 기탁하고 있다. 오 군수는 이들의 오랜 선행에 놀라움을 나타내며 후원자를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빨래방에서 오 군수의 봉사활동이 이어졌다. 빨래방에 있는 의령읍 공유세탁기 4대는 대형 빨래, 건조와 같이 집에서 세탁하기 어려운 여건에 있는 저소득계층을 대상으로 직접 빨래를 수거하고 세탁 후 배달까지 시행하는 복지서비스다. 의령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매주 두 번씩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다.


오 군수는 빨래를 세탁하고 건조한 후 배달까지 나섰다.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점검하고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두 가구를 직접 방문했다.

오 군수는 담당 공무원에게 “찾아가는 복지로 선제적 위기가구 발굴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며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살뜰히 챙겨 줄 것”을 당부했다.


오 군수는 “단 한 명의 어려운 이웃도 포기하지 않고, 군민 어느 한 명에게도 소홀함 없이 촘촘하고 따뜻한 복지 정책을 펼치고 싶다”며 “모두가 함께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우리 군민에게 깊은 존경심을 표한다”고 말했다.


의령군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2년도 경상남도 사회조사’ 결과에서 6개 복지 분야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욱 기자 assa113@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