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서구 ‘생활정부 선포식’ 개최…6대 핵심과제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김이강)는 16일 서구청 들불홀에서 직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생활정부 선포식’를 가졌다고 밝혔다.

김이강 서구청장이 16일 서구청 들불홀에서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서구청]

김이강 서구청장이 16일 서구청 들불홀에서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서구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행사는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음악공연과 동영상 시청, 그리고 김이강 서구청장의 ‘생활정부 서구’의 목표와 추진계획 설명 순으로 진행됐으며, 내부 행정망 생중계로 전 직원 행사 참여가 가능토록 했다.


김이강 청장은 “서구민과 함께 ‘생활정부 서구’ 실현으로 착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들이 존중받고 우대받는 문화, 착한 권력과 선한 이웃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지방자치 모델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포식에 참석한 6급 이상 간부들에게 생활정부 실현을 위해 “동과 구청의 수평적 소통구조를 확립하고, 일과 교육, 육아와 가사 등으로 구정에 참여하지 못하지만 실질적 행정서비스가 필요한 주민들을 위한 정책 개발과 구정 참여 확대, 신나는 직장 문화 조성과 주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서구청 직원이 될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서구는 ‘내곁에 생활정부’ 실현을 위한 6대 핵심과제로 주민이 그리는 마을자치, 골목이 살아나는 경제도시, 한 차원 높은 생활복지, 아이들이 행복한 생태도시, 주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쉼, 여가 그리고 음악이 흐르는 문화도시를 내세웠다.


‘주민이 그리는 마을자치’ 실현을 위해 주민소통 직통창구 ‘바로 문자 하랑께’ 활성화, 권역별 거점동-연계동 네트워크 구축, 동별 BI 기반 특화사업도 추진한다.

또 ‘골목이 살아나는 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2월 개소하는 원스톱 활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정부와 광주, ESG를 실현하는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소상공인 정책과 정보를 연결하고, 소상공인들의 매출증대를 위한 컨설팅과 교육 강화, 특례보증 등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소통테마길 조성과 청년창업가 성공 프로젝트도 포함돼 있다.


‘한 차원 높은 생활복지’의 주요골자는 생계유지를 위한 최저복지 기준선을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생활복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서구는 착한기업들의 나눔과 기부활동을 독려해 탄탄한 복지망을 구축하는 한편, 다른 지자체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초격차를 둔 맞춤형 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생태도시’ 실현을 위해 동별로 탄소 감소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해 실행하고, 자원순환가게 확대, 신재생에너지 지속 보급,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등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서구는 ‘원칙을 지키는 안전도시’를 위해 방범 취약지역 CCTV확대 설치, 골목길 밝기 개선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서구의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등 소규모 공원들을 ‘쉼과 여가, 음악이 흐르는 생활정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서구 전체를 평생대학의 메카인 ‘세상에서 가장 큰 대학(세큰대)’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baek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