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첫 VR기기 올봄 출시...메타와 혈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애플이 올봄 첫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출시하면서 선두업체인 메타와의 혈투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 통신이 9일(현지시간) 밍치궈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인용해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이르면 올봄에 VR 헤드셋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밍치궈 홍콩 TF 인터내셔널증권 연구원은 최근 투자자 보고서에서 애플이 VR 헤드셋을 오는 봄 또는 연례적으로 개최하는 6월 개발자 행사에서 발표, 가을부터 배송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이 출시하는 VR기기 이름은 '리얼리티 프로'로, 이를 구동하는 운영체제는 'xrOS'가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했다. '프로'는 애플의 고급 제품군이며, 운영체제 'xr'은 확장현실의 약자로 현실과 가상현실을 포함하는 용어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업계에선 애플의 VR 기기 시장 진입으로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메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의 출시로 메타가 사실상 승기를 잡고 있는 VR 기기 시장에서 맞대결이 불가피하게 됐다. 하지만 아직 메타의 시장 장악력이 확고하지 않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또 메타의 VR 헤드셋 퀘스트 시리즈는 순수 가상현실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조합한 애플의 제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이 빈틈을 메우게 되면 1위 탈환은 물론이고 최근 침체에 빠진 VR 시장 상황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분석기관 CCS 인사이트는 "한 회사가 하루 사이에 VR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그것은 애플"이라고 밝혔다.


CCS 인사이트는 지난해 VR 헤드셋의 전 세계 출하량은 960만 대로 전년 대비 12% 이상 줄었으며, 올해도 경기 침체 우려와 인플레이션 등을 이유로 VR 시장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