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뻔대기 정권" 맹공…與 "민주당, 이재명과 공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월 임시국회 두고서도 설전
野 "與 위기 상황 방치, 책무 외면"
與 "방탄국회가 틀림없어"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박준이 기자, 금보령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민주당은 민생과 안보를 들어 현 정부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국민의힘은 1월 임시국회 소집 자체가 이 대표에 대한 ‘방탄국회’라며 맞받아쳤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금까지 민주당이 이 대표에게 인질로 잡혀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쯤이 되면 민주당 역시 이 대표와 함께 국회와 민생을 인질로 삼은 공범이라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이 대표는 내일 검찰에 출두하면서 민생과 안보를 입에 올리지 말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이 대표와 노웅래 의원 방탄을 위해 단독소집한 임시국회가 오늘부터 회기가 시작됐다"며 "만약 (임시국회가) 오늘 시작되지 않았으면 노 의원에 대해서는 체포동의 없이 바로 영장 심사가 될 것이고 임시국회가 시작되니 내일 출석하기로 한 것을 봐서는 방탄국회가 틀림없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북한의 무인기 문제로 국회 본회의를 열어 현안질의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긴급현안질의는 교섭단체 간 합의 없이 지금까지 해오지 않았다"면서 "(공개 형태인 현안질의를 하는 것은) 무인기 방어에 관한 우리의 무기체계와 시스템 등 중요한 군사기밀을 그대로 공개하자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북한의 무인기 도발에 우리 무인기를 보낸 지시를 두고서 ‘영공을 침범하는 것은 정전협정 위반’이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서도 국민의힘은 반박에 나섰다. 정 위원장은 "북한 주장을 대변하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에 맞서 초당적으로 대처할 것인지 계속 김정은 대변인으로 남을지 민주당은 선택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도 "정전협정을 북한이 위반해도 비판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이고 우리 위반 소지만 있으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우리 손발을 묶고 북한을 활개 치게 하자는 민주당의 속내가 그대로 드러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명 "참사정권" "뻔데기 정권" 맹공

반면 민주당은 우리 군의 북한 무인기 대응 실패 등 윤석열 정부의 실책을 부각하는 총공세를 퍼부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해 초부터 대한민국이 국가적 위기에 직면했다"며 "주요 기업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고 고물가, 소비 위축, 제조 부진이라는 삼중고로 경제 침체 속도가 아주 빨라지고 있다. 여기에 충격적인 안보 참사가 겹쳤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가의 양대 축은 민생과 안보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가히 참사정권이라고 할 만하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시중에 ‘이 정권은 번데기 정권 같다’는 말이 있다"며 "‘뻔뻔하고 대책 없고 기가 막힌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오죽하면 이런 얘기가 나오냐"고 성토했다. 그는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고 권력으로 야당을 탄압한다 해도 무능과 무책임이 가려지지 않는다"며 "국정 기조를 전면 쇄신하고 대통령실과 내각을 개편해 변화에 대한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은 방탄국회 논란에도 불구하고 1월 임시국회 소집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표는 "최악의 위기에 놓인 민생경제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고 지난해 멈춰 서 있는 일몰법 논의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특히 경제와 작전에 실패하고도 참사를 은폐하려 한 정권의 국기 파괴, 국기 문란을 엄정하게 추궁하겠다"고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국회 문을 닫고 쉴 궁리를 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이 위기 상황을 방치하고, 여당의 책무를 방치하면 국회의장과 상임위원장 결단으로라도 국회 문 반드시 열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열어 1월 임시국회 본회의 개최 등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무인기 논란과 관련해 "북한 무인기에 수도 영공, 대통령실 하늘 울타리가 뚫렸는데 정부여당은 본회의 현안 질의를 거부한 채 실패한 윤심 방공에만 여념이 없다"며 "군 대비태세와 작전에 실패한 국방장관을 비롯해 정부와 대통령실 안보 지휘 라인도 그냥 둘 수 없다. 군 통수권자인 윤 대통령은 엄중히 문책할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