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제1호 골목형상점가 탄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성훈 금천구청장(사진 왼쪽)이 정훈 한마음 골목시장 이철현 상인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사진 왼쪽)이 정훈 한마음 골목시장 이철현 상인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독산로64길과 65길 일대 정훈단지 골목상권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틀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정훈 한마음 골목시장’을 제1호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했다.

‘정훈 한마음 골목시장’은 독산로64길과 65길 일대에 외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 140개의 점포가 있는 골목상권이다.


골목형 상점가는 기존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해당하지 않는 골목상권 중 특정 조건에 맞는 상권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되려면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2000㎡ 이내의 면적에 30개 이상 밀집해 있어야 하고, 상인 조직이 결성돼야 한다.


지난해 9월 금천구 골목형 상점가 지정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지역 내 해당하는 골목상권을 찾기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했다.

이번에 지정된 ‘정훈 한마음 골목시장’에서는 앞으로 가맹등록 절차를 거치면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금천구는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시설현대화, 이벤트 지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지 못해 지원정책에서 소외된 골목상권을 ‘골목형 상점가 제도’를 통해 지원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 다양한 골목형 상점가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천구 제1호 골목형상점가 탄생 원본보기 아이콘

관악구 인헌시장과 관악신사시장 그리고 봉천제일종합시장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 공모 선정

관악구 지역문화·관광자원과 연계, 특색 있고 활력있는 시장으로 변모



관악구(구청장 박준희) 인헌시장(사진)과 관악신사시장 그리고 봉천제일종합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자치구에서 3개의 시장이 공모에 동시 선정되는 경우는 드문 일이다. ‘문화관광형 시장’에 인헌시장과 관악신사시장이 선정되어 앞으로 2년동안 최대 각각 연 4억2000만원 사업비가, ‘첫걸음기반조성 시장’에 선정된 봉천제일종합시장에는 1년동안 2억55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은 문화체험장, 야외공연장 등 시설설치와 문화·관광컨텐츠 개발, 상인 교육 등을 지원받아 전통시장을 지역의 관광명소로 집중 육성해내는 사업이다.


‘첫걸음 기반조성 시장’은 3대 서비스혁신인 편리한 지불·결제, 고객신뢰제고, 위생 및 청결과 2대 조직역량인 상인조직 역량강화와 시장 안전관리 및 화재예방 등을 통해 특성화 시장으로의 도약을 다지기 위한 사업이다.


인헌시장은 지난해 중기부 공모사업인 ‘2022년 특성화시장 첫걸음 기반조성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았고 관악신사시장은 2년 연속 탈락의 고배를 마셨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는 값진 결과를 얻었다.


인헌시장은▲디자인스카이 조명, 디지털 전광판 설치 등 기반설비 구축 ▲상인 캠퍼스 운영, 특화상품 개발 등 상인 자생력 강화 ▲해설사와 함께하는 낙성대길 투어 등 문화콘텐츠 개발 ▲온라인 홍보 등 ‘문화와 나눔으로 같이사는 전통시장’으로 변화를 꾀한다.


관악신사시장은 별빛내린천과 연계해 ‘서울형 수변 감성도시, 문화·활력 선도형 거점시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감성조명, 별빛신사리 골목마켓 조성 ▲증강현실 시장지도, 메타버스 서비스 등 시장의 디지털화 ▲별빛내린천 연계수변감성 문화 플랫폼 개발 ▲친환경 포장재 도입 ▲친환경 선도 시장 구축으로 안전한 시장환경 조성에 힘쓴다.


‘첫걸음기반조성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봉천제일종합시장은 전국 최초 배달서비스를 온라인 플랫폼과 접목,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살려 온라인 분야를 강화, 1인 가구와 젊은층이 많은 지역 특색에 부응하는 젊은이들이 찾을 수 있는 시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바쁜 한 해를 보낼 예정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으로 지역의 특색과 연계한 특성화 시장을 육성하여 구민뿐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찾는 시장으로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특색있는 모습으로 거듭날 인헌시장과 관악신사시장 그리고 탄탄한 기본기를 가질 봉천제일종합시장의 변화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금천구 제1호 골목형상점가 탄생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10일 오전 10시부터 100억원 규모 이태원상권회복상품권 10% 특별 할인 판매에 나선다.


10.29. 참사로 얼어붙은 이태원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다.


이태원상권회복상품권은 이태원 상권 내 주민들의 소비를 촉진시키고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발행하는 모바일 상품권이다. 용산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상품권은 1만원, 5만원, 10만원권 세 종류. 1인 최대 구매 한도는 월 70만원 , 보유한도는 200만원이다. 구매 후 6개월 내 사용 가능하다.


발행 시 10% 특별할인을 적용해 선착순 판매한다. 1만원권 상품권은 9000원, 5만원권 상품권은 4만5000원, 10만원권 상품권은 9만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상품권 구매는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다. 구매를 원하는 이는 어플리케이션 5종(서울페이, 신한쏠,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신한플레이)을 이용하면 된다.


물품 구매, 이용료 지불 시 가맹점 QR코드를 촬영한 뒤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방식이다. 이태원 1·2동, 한남동, 보광동, 서빙고동, 용산 2가동 소재 용산사랑상품권가맹점인 학원, 음식점, 병원, 약국, 편의점 등 2600여 곳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되살아나던 이태원 상권이 10.29. 참사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별발행이 이태원상권회복의 씨앗이 될 수 있도록 상품권 완판을 위해 애쓰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