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민선 8기 새해 첫 조직개편 단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태우 구청장 공약 이행 속도 높여

강서구, 민선 8기 새해 첫 조직개편 단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신설로 화곡동 등 원도심 개발 속력

1인가구지원팀, 저층주택관리팀 등 사회적 약자 보호 강화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사진)는 민선 8기 공약 이행을 위한 새해 첫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김 구청장의 1순위 공약 ‘화곡도 마곡된다’ 실현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중점을 뒀다.


먼저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지역 균형 발전과 ‘원도심이 살아나는 고품격 균형 도시’ 실현을 위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이 부구청장 직속으로 신설된 것이다.


지난해 김 구청장은 원도심 개발팀과 모아타운팀을 신설해 화곡동 등 원도심 재개발, 재건축의 초석을 다졌고, 전국 최초 원도심 활성화(재개발·재건축) 조례를 제정해 전담 조직, 민관합동 추진위원회 구성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에 신설된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에는 기존 도시계획과 소속 원도심 개발팀, 모아타운팀, 고도제한완화지원팀이 이관되었고, 원도심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과제 발굴을 위한 미래전략기획팀이 신설돼 모아 타운,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등 원도심의 정비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도시재생과에는 저층주택관리팀이 신설돼 저층주택관리소 설립·운영, 관리시설 개선 지원 등을 통해 재개발, 재건축이 어려운 저층 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에 나선다.


계속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전담팀인 1인 가구 지원팀도 신설됐다.


강서구의 1인 가구는 총 12만2745가구(2022년 12월 기준)로 전체 가구 수의 44.85%에 달하는 만큼 전담팀을 통해 1인 가구의 건강, 안전, 주거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 정책 방향과 행정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동기능혁신팀과 마을공동체지원팀을 각각 주민지원팀과 주민소통팀으로 변경하고 업무 방향을 조정했다.


이번 개편으로 구 조직은 1개 단과 3개 팀이 증가해 총 6국, 1담당관, 2단, 37과, 171팀으로 운영된다.


김태우 구청장은 “원도심 활성화,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 등 민선 8기 핵심사업의 신속 추진으로 구민 모두가 행복한 강서구를 만들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며 “지난해가 변화를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한 해였다면,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가 계속 나올 수 있도록 발로 뛰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서구, 민선 8기 새해 첫 조직개편 단행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 2023년 우리동네 돌봄단 41명 모집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2023년 한해 우리동네돌봄단(이하 우돌단)으로 활동할 단원 41명을 오는 6일까지 모집한다.


우돌단은 고독사 위험가구 등 돌봄과 관심이 필요한 사회적 고립1인 가구를 민ㆍ관이 함께 챙기는 사회활동이다. ‘이웃이 직접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챙긴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올해는 총 41명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동별 여건에 따라 상이하다. 이촌1동 제외, 동별 최대 6명 모집


지원 자격은 만 40~67세 구민으로, 최대 활동시간(48시간) 중 80%(38시간) 이상 활동이 가능해야 한다. 50플러스 보람일자리 사업 참여자 또는 현재 취업 중이면 신청 불가하다. 단, 시간제 근무 중인 경우 근로시간 외 참여가능하다. 이 경우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활동기간은 1월16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참여자에게는 모니터링 활동일지에 근거해 교통비 등 최대 39만6000원 활동비가 지급된다.


주요 역할은 ▲고독사 위험가구 및 취약계층을 정기적으로 방문ㆍ전화로 안부 확인 ▲공적ㆍ민간 서비스 정보제공 및 연계 등 상시 돌봄체계 강화 ▲매달 동 주관으로 열리는 정기회의 참여, 활동보고 및 사례 공유 등이다.


참여를 원하면 지원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를 구비해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구는 신청 접수 마감 후 서류 검토를 거쳐 10일 1차 선발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11일 면접심사가 진행되며, 최종 참여자는 13일 결정된다.


구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공공의 영역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소외되는 구민이 없도록 민ㆍ관 협력체계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