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원특례시, 창원 진동만 양식어장 환경개선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민들 양식산업 활성화 도모

경남 창원특례시는 ‘진동만 청정어장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진동만 청정어장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는 3일 과밀 노후화된 양식어장 환경개선을 위한 ‘진동만 청정어장재생사업’이 1월 어장정화작업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청정어장재생사업은 국·도비 공모사업으로 과밀·노후화된 어장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어업생산기반을 마련하고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이번 진동만의 사업 규모는 500㏊로서 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진동만 해역에서의 미더덕 등 생산성의 감소와 빈산소수괴 등으로 어업경영 여건이 지속해서 악화하는 여건에서 2021년에 청정어장재생 로드맵 수립을 위한 양식어장오염실태용역을 추진해 해양수산부에 사업대상지로 신청해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주요사업은 ▲사업대상지에 대한 기본조사·실시설계 ▲오염퇴적물·폐기물처리 ▲어장정화·어장재설치 비용지원 ▲해양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진단 모니터링 및 효과분석 ▲양식장 환경관리를 위한 관리방안 교육 등으로 어장환경을 개선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어업인 공청회 및 사업설명회, 보고회 등을 지속해서 실시했다.

이어 정화방법, 규모, 사업량, 입식비 등의 기본조사와 설계완료에 이어 사업대상지내 어장시설물을 철거완료해 어장정화작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게 됐다.


이에 시는 해양환경관측시스템구축, 사업진단 및 효과측정, 어장환경관리교육, 지역생산물 홍보·마케팅 및 컨설팅 등을 단계적으로 실시해 올해안에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진동만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정어장재생사업을 통해 진동만에서 생산되는 미더덕, 오만둥이 등의 양식수산물에 대한 품질향상, 성장시기 단축, 생산량 증대로 양식산업 활성화에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이번 청정어장재생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진동만이 풍요로운 어장으로 거듭나 고부가가치의 지속적인 양식물의 생산량 증대를 통하여 양식산업과 더불어 다방면으로 지역 수산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향후 사업대상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유지를 위한 방안을 어업인과 모색해 진동만에서 생산되는 양식물의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이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