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트로24] 재외동포청 유치, 한발 앞서간 인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정부조직개편안에 따라 신설될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인천시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최근 두차례 해외 출장길에 한인회 등을 방문해 지지를 이끌어내면서 바깥에서부터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됐다.


25개 유럽국가 한인회와 3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유럽한인총연합회, 하와이 13개 재미교포단체가 재외동포청의 최적지는 인천이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18만여명의 고려인 사회를 대표하는 우즈베키스탄의 공식 한인단체 고려인협회도 인천시에 힘을 보태겠다는 협약을 체결했다.

국내서 외교부 장관을 만나 협조를 요청하는것에 머물지 않고,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재외동포들을 만나 인천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는 인천시장의 광폭 행보로 대전, 제주, 광주, 경기 안산시 등 경쟁 도시들은 긴장하는 분위기다.


국제공항과 크루즈터미널이 있는 인천은 재외동포들의 입출국 시 편리한 접근성이 가장 강점으로 꼽힌다. 다른 지역은 별도 시간을 내서 일부러 방문해야 하지만, 인천에 재외동포청이 설치되면 동선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천은 근대 이민 출발지로서의 역사성을 갖고 있다. 이는 재외동포의 뿌리이자 동반자인 도시라는 매력으로 충분히 어필될 수 있는 부분이다. 무엇보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해 단순한 중앙행정기관 기능을 넘어,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통해 국가전략적 투자유치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포부다.

다만 인천시 입장에서 염려되는 점도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워 재외동포청을 비수도권에 둬야 한다는 경쟁 도시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대전의 한 기초의회에선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부작용을 고려해 재외동포청을 대전에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청 단위' 행정기관이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 있는 만큼 재외동포청도 따라와야 한다는 논리까지 내세우고 있다.


제주시 역시 2018년 외교부 산하 공공기관인 재외동포재단이 어렵게 이전한 상황에서, 재외동포청이 다른 도시에 신설돼 재단이 흡수되는건 용납할 수 없다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물론 국가균형발전특별법(18조)에는 비수도권 입지를 우선 고려해야 하는 공공기관에 ‘중앙행정기관과 그 소속기관은 제외한다’고 돼 있다. 재외동포청은 외교부의 외청으로 여기에 해당된다. 이 법 조항을 내세워 반박하고 있는 인천시가 바람대로 재외동포청을 유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