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풍 맞은 伊멜로니…"현금 장려 정책, EU와 배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伊중앙은행 정면 반박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이탈리아 중앙은행이 현금 사용을 장려하는 조르자 멜로니 정부 정책이 유럽연합(EU)의 디지털 전환 흐름에 배치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파브리지오 발라소네 이탈리아 중앙은행 경제분석국장이 상·하원 예산위원회가 합동으로 주최한 2023년 예산안 공청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멜로니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 정부는 2023년 예산안에 자영업자들이 최대 60유로(약 8만2710원)까지 카드 결제를 거부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이탈리아에서는 30유로(약 4만1200원) 이하를 식당이나 상점에서 결제할 때는 주인이 카드 결제를 거부할 수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또한 2015년 이전의 체납 세금에 대해서는 최대 1000유로까지 세금 '사면'을 실시하고, 현금 거래 한도를 종전 1000유로에서 5000유로로 늘리기로 했다.

멜로니 총리는 카드 결제가 사업주들에게 부당한 수수료 지불을 요구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현금 사용이 줄어드는 추세에 역행하는 정책을 잇달아 내놨다. 그는 현금 사용이 탈세를 조장한다는 주장 또한 거짓 주장이라고 맞섰다.


발라소네 경제분석국장은 이에 대해 "현금 결제, 세금 감면과 관련한 일련의 조치는 EU의 코로나19 회복기금 지원 제도인 국가회복프로그램(NRRP)을 통한 이탈리아의 전자 현대화 작업과 탈세를 지속해서 줄일 필요성과 배치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금 결제 상한선을 높이면 지하경제가 활성화되고, 탈세와의 싸움에 장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탈리아는 2026년까지 1915억유로에 이르는 코로나19 회복기금을 EU로부터 지원받는다. EU는 회원국 가운데 가장 많은 금액을 이탈리아에 지원하면서 이탈리아 정부가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속도를 낼 것을 요구했다.


발라소네 경제분석국장은 정부의 '현금 사용 장려'가 EU의 디지털화 요구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멜로니 총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에서 카드 결제 거부가 가능한 상한선이 EU의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면서 EU와의 협상 과정에서 60유로보다 낮아질 수 있다며 한발 물러섰다.


멜로니 총리는 "전자 결제 문제는 EU의 코로나19 회복기금의 쟁점 중 하나이기 때문에 EU와의 논의가 어떻게 끝날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탈리아의 지하경제 규모는 2019년 기준 1830억유로(약 900억유로는 탈세)로 추정되며,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약 11.3%에 해당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