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2026년 말까지 ‘꽃의 도시’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동대문구, 주요 거리, 골목길, 주택가 등 꽃 식재 & 전문가 자문단 구성, 용역 진행 & 시범 사업으로 지난 달 일부 화단 조성 & 중랑천 2만3490㎡규모에 식재한 장미꽃 전문적·체계적 관리 위해 전문가 채용 ... 광진구, 만 19~34세 광진구 청년 대상 2022년에 응시한 모든 어학 시험, 544종 국가기술자격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를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 ... 귀뚜라미그룹, 서초구에 장학금 5000만원 전달 ... 금천구,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어울림 한마당 축제’ 개최 ... 은평구, 국군의 날을 맞아 지역 내 어린이집 대상으로 군부대 방문하는 행사 진행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중랑천 둔치에 식재된 장미꽃을 둘러보고 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중랑천 둔치에 식재된 장미꽃을 둘러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다양한 꽃과 식물을 통해 도시 품격을 높이고 구민에게 쾌적한 삶을 선사하기 위해 2023년 ‘꽃의 도시’를 선포하고 ‘꽃의 도시’ 조성사업을 2026년 말까지 추진한다.


그동안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도심지나, 간선도로 주변에 꽃과 식물을 식재하던 것을 관광특구, 침체된 상권 주변, 골목길 등까지 확대하여 꽃의 도시로 조성한다.

본격적인 꽃의 도시 조성을 위해 9월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고 이달에 기본 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간다. 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용역으로 꽃의 도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고,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 문화 산업 진흥을 위하여 12월에 조례 제정을 추진할 예정이며, 2023년 1월에 꽃의 도시(가칭)을 선포하고자 한다.


구는 본격적인 사업에 앞서 ‘꽃의 도시’ 시범 사업으로 지난 달 천호대로 버스정류장, 청량리육교, 구민회관 앞 육교, 장한로 등에 웨이브 페튜니아 등 화려한 색상과 모양새로 이목을 끄는 다양한 수종을 걸이화분에 심어 설치했다.

또 천호대로 자투리땅, 구청 화단에도 가을을 상징하는 가든멈과 스프레이 국화를 베이스로 안젤로니아, 포인세티아 등 초화를 식재했다. 특히 천호대로 자투리땅에는 다년생과 일년생을 혼용해 입체감 있는 화단을 조성했다.


현재 동대문구의 꽃은 중랑천 둔치 산책로에서도 볼 수 있다. 둔치 녹지대 2만3490㎡ 규모에 식재한 34만9000여주의 장미가 개화해 이목을 끌고 있다. 2019년부터 중랑천 생태복원 및 녹화사업의 일환으로 장미를 식재하고 관리 중인 구는 꽃의 도시로써 1년 내내 장미꽃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직원 및 장미 전문요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또 직원 및 전문요원을 대상으로 효율적 관리 방법 및 요령 등 기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착근·병해충 방제·전지·예초작업 등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거리에 사람들이 모이는 생동감 있는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사계절 꽃과 향기가 있어 걷고 싶은 도시, 동대문구를 위한 꽃의 도시 조성도 그에 대한 일환”이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꽃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의 의견을 청취하고 내실 있는 용역을 추진하여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2026년 말까지 ‘꽃의 도시’ 조성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구청장 김경호 ·사진)가 지역 내 청년의 구직활동 지원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어학 시험에만 지원하던 응시료를 각종 국가기술자격시험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까지 확대 적용한다.


구는 올해 초부터 지역 내 청년을 대상으로 어학 시험 응시료를 지원해 왔다.


그러나 가파른 물가 상승에 이어 취업 준비에 필요한 자격증 시험 응시료까지 오르는 추세에 어학 시험뿐만 아니라 국가기술자격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 범위를 발 빠르게 확대했다.


응시료 지원 범위는 2022년도에 응시한 ▲토익, 토익스피킹, 오픽을 포함한 모든 어학 시험 ▲국가기술자격법에 근거한 총 544종 자격시험 ▲국사편찬위원회 주관 시험으로 취업에 활용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다.


지원 금액은 1인 당 최대 10만 원이다.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1000 명으로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광진구에 거주 중인 자 ▲2022년 시행된 시험 응시자 ▲광진구 일자리센터에 구직 등록을 신청한 자이다.


지원은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상시 신청 가능하다. 단, 예산 소진 시 지원이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시험 응시료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거나 광진구청 일자리정책과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광진구청 일자리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이 광진구 청년들의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청년 구직활동 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동주민센터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운영, ‘AI·VR 화상면접 체험관’ 운영, ‘온·오프라인 일자리 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청년 취업 활동을 돕고 있다.



동대문구, 2026년 말까지 ‘꽃의 도시’ 조성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6일 귀뚜라미그룹으로부터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5000만원을 전달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전성수 구청장과 귀뚜라미홀딩스 송경석 대표 등 귀뚜라미그룹 관계자 등이 참석, 협약서 교환 및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귀뚜라미그룹은 장학금 지원, 학술연구 지원, 사회복지시설 지원 등 지난 37년간 48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협약 내용에 따라 구는 장학금 지원 대상자를 발굴하여 추천, 귀뚜라미그룹은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는 학력우수, 저소득층, 서초를 빛낸 특기 장학생의 분야이며 지역 내 고등학생 및 대학생 70명을 선발한다.


구는 그동안 청소년 및 청년 지원사업으로 ▲취약계층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서리풀 샘’ ▲저소득 가구 식사지원 ‘아동급식지원 사업’ ▲청년 맞춤형 사회진출 지원사업인 ‘청사진 아카데미’ 등을 진행해왔다.


전성수 구청장은 “귀뚜라미그룹의 선행으로 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청소년·청년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협력,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2026년 말까지 ‘꽃의 도시’ 조성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6일 오전 10시 금천체육공원에서 ‘제26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했다.


행사는 ‘소통과 통합의 어울림’을 주제로 (사)대한노인회 금천구지회(회장 박세구)가 주관했다.


시흥노인대학 어르신들의 색소폰 연주, 한국무용 등 식전 축하공연과 준비체조를 시작으로 금천구는 모범 어르신 및 어르신 복지 기여자 총 23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이어 열린 오후 체육대회에서는 73곳의 경로당을 대표하는 어르신들이 한궁, 게이트볼, 색깔판 뒤집기 경기의 팀원으로 참가해 자신이 속한 경로당의 명예를 걸고 열띤 경기를 치렀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나라와 지역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어르신의 노고에 감사함을 전한다”며 “어르신들이 무엇보다 즐겁고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등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대문구, 2026년 말까지 ‘꽃의 도시’ 조성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국군의 날을 맞아 지역 내 어린이집 대상으로 군부대를 방문하는 행사를 지난달 30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은평구 민간어린이집 30곳 원아 500여 명이 경기도 양주시 제56사단 제219보병여단 2대대에 방문했다. 국군의 날의 의미와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어린이에게 전하고자 마련한 방문 행사다.


이날 어린이들은 처음 구경하는 군부대 모습에 많은 호기심을 보였다. 연병장 내 전시된 탱크 ·장갑차 ·소총 ·통신장비 등을 눈으로 보면서 설명을 들었고, 건빵 시식과 페인트 볼 쏘기 체험도 했다.


한 어린이는 “군복 입은 군인아저씨들이 정말 멋있다. 나도 커서 나라를 지키는 멋진 군인이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는 안전하고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어르신 일자리사업과 연계한 어르신 안전 도우미 6명을 행사장에 배치했다. 한 어르신 도우미는 “군에 간 손자가 생각이 난다. 귀여운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일자리를 마련해준 구 관계자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말했다.


안복희 은평구 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은 “제219보병여단에서 반갑게 맞이해주셨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군장비를 설명해주셨고, 다양한 체험활동도 제공해 자연스럽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쌓게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한다”고 말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앞으로도 영유아, 보육교직원, 부모 모두가 행복한 안심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