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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고객 보험금 8293억원…보험사들 돌려주는 노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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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고객 보험금 8293억원…보험사들 돌려주는 노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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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잠자고 있는 보험 고객들의 휴면보험금이 수천억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이 적극적으로 보험금을 돌려주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보험금을 자산운용에 활용하는 등 이익을 챙기고 있어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가 보유하고 있는 휴면보험금은 올해 7월 말 기준으로 8293억원에 달했다.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권리자가 찾아가지 않거나, 보험금청구권 소멸시효가 완성돼 보험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뜻한다.


업권별로는 생명보험이 6054억원으로 전체 휴면보험금의 73.0%를 차지했고, 손해보험은 2239억원이었다.


회사별로는 생명보험업권에서는 삼성생명이 155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한화생명 794억원, NH농협생명 610억원 등의 순이었다. 손해보험업권에서는 삼성화재가 289억원, 한화손해보험 285억원, 현대해상 284억원 등이었다.

보험사들이 보유한 휴면보험금 가운데 권리자들이 정상적으로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이 71.2%인 5903억원에 달했다.


휴면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은 구체적인 사유를 살펴보면, 권리자가 보유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지급 가능한 데도 받지 못한 휴면 보험금이 5889억원(71.0%)으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 공동명의 계좌이거나, 임원단체명의 계좌여서 지급이 가능한 데도 잊혀진 휴면보험금이 각각 9억원(0.1%), 5억원(0.06%)을 차지했다.


나머지 29.2%의 휴면보험금은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로 '압류계좌' 2014억원(24.3%), '지급 정지 계좌' 333억원(4.0%), '소송 중 보험금 미확정 건 등' 78억원(0.9%)이었다.


보험사들이 휴면보험금을 권리자에게 돌려주려는 노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휴면보험금을 기타 자금과 구분하지 않고 운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 의원은 "권리자가 있는 수천억원의 휴면보험금을 보험사들이 보유하면서도 투명하게 관리하지 않고, 예금과 자산운용 등으로 이익을 늘리는 데 활용하고 있음에도 관리 감독의 사각지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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