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쌓이는 미분양, 늘어나는 부채…건설업계 줄도산 위기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자료사진

아시아경제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부동산 시장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미분양 주택이 늘어나고 건설사들의 자기자본 대비 부채 비율도 급등하고 있어 건설업체 줄도산 경고음이 흘러나오고 있다.


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를 통해 받은 자료 '최근 5년간 주택거래량 및 미분양 주택 증가 현황'에 따르면, 2021년 1만7710호였던 미분양 주택은 올해 7개월만에 2배 가까운 3만1284호로 증가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12개 회사가 도산했는데, 올들어 7월까지 벌써 8개사가 도산했다. 이 중 실적금액이 500억에서 1000억원에 해당하는 대형 건설사도 1곳이 도산해 업계에선 건설사 줄도산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김병욱의원실

자료:김병욱의원실

원본보기 아이콘


문제는 이러한 위기가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상당수의 건설사가 도산 위기에 놓여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은행이 9월 발표한 2022년 2/4분기 기업경영보고서(일부 발췌 별첨)에 따르면 건설업계의 부채비율은 2021년 4분기 120.8%에서 올 해 2분기 135.6%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차입금 의존도도 25.3%에서 27.3%로 급상승하는 등 건설기업들의 부실화가 전면화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은행권에서 부동산 PF대출을 강화하는 등 건설사들은 금리, 미분양, 대출강화라는 삼중고에 놓인 상태이다. 이 추세대로라면 연말에 수십개의 중소 건설사가 워크아웃에 놓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게 업계 내부의 전망이다.


김병욱 의원은 "퍼펙트스톰 위기가 예측되는 현 상황에서 건설사까지 줄도산하게 되면 실업률이 높아지고 경기침체가 앞당겨지는 악순환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정부는 건설사 줄도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에 나서 한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