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양광 태풍·폭우에 '와르르'…5년간 설비 사고 220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시설

산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 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재생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태양광 사업 확대로 전국 각지에서 매년 관련 설비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태양광 보급률 확대를 위한 정부 혜택을 늘리기보다 자연재해로 인한 설비 안전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한국에너지공단이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9월까지 최근 5년간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태양광 시설 피해는 총 222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한반도 강타로 올해 태양광 설비 피해 신고 건수는 78건으로 전년(13건) 대비 6배까지 치솟았다. 2020년 마이삭, 하이선 등 초강력 태풍이 연이어 한반도를 관통할 당시 기록한 관련 피해 사례(95건) 이후 최대치다.


태양광 보급이 본격화한 2018년 8건에 불과했던 피해 건수는 2019년 28건, 2020년 95건으로 크게 늘었다가 지난해 13건으로 줄었다. 공단은 지난해 한반도에 큰 피해를 입힌 태풍이 감소하면서 전체 태양광 시설 피해 역시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같은 기간 피해지역은 전남이 52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경남(31건), 경북(27건), 제주(25건), 전북(18건) 등 주로 수도권보다 산지와 농지를 개간해 태양광 시설을 설치한 지역에 피해가 집중됐다.

산지에서 발생한 시설 피해는 50건, 농지는 19건, 기타 153건이다. 피해 내용은 태양광 설비의 일부가 유실된 사례가 총 151건으로 68.0%로 가장 많았고, 토사 및 설비 유출도 36건에 달했다. 집중 호우 등으로 설비가 아예 침수된 사례도 15건 발생했다.


이는 에너지공단이 주민 신고 접수를 토대로 집계한 수치로 실제 발생한 피해 규모는 더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의 주력 사업인 태양광 설비 피해가 자연재해로 인해 매년 수십 건씩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문재인 정부 기간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강화하며 태양광 시설을 크게 늘리면서다. 이로 인한 농지잠식 역시 심각한 수준이다.


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2017년부터 올해 5월까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목적으로 전용된 농지 면적은 1만342ha(헥타르)에 달했다. 최근 5년간 여의도(290ha) 면적의 35배에 달하는 농지가 태양광 시설로 사라진 셈이다. 지역별로 전북(3208ha)의 농지전용 면적이 가장 넓었고, 전남(2138ha)이 뒤를 이었다.


이 기간 태양광 설치를 위한 보조금 성격의 정부 감면액도 대폭 증가했다. 농어촌공사 집계 결과 5년간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로 감면된 농지보전부담금은 151억원이다. 농지보전부담금은 농지 보전·관리 등을 위해 기존 농지를 다른 용도로 전용할 경우 부과하는 부담금으로, 농지관리기금의 주요 재원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2018년 초 농·어업인 농지에 태양광을 설치하면 농지보전부담금을 50% 감면해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2018년 감면액은 72억2000만원으로 전년(552만원) 대비 약 1310배 폭증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