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산시,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개최 … 해외동포선수단 18개국 1295명 참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산시청.

울산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오는 10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103회 전국체육대회에 18개국 1295명의 해외동포선수단이 참가한다.


가장 많은 선수단을 파견한 국가는 미국으로 선수와 임원 151명이 참가한다. 미국을 뒤이어 호주 117명, 인도네시아 113명, 일본 107명, 필리핀 88명 등 순이다.

울산시는 해외동포선수단이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고국을 방문하는 만큼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국가별 지원전담반을 편성해 입국에서 숙소 이동, 경기장 안내, 출국 때까지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김해공항에도 안내대를 설치해 입·출국 편의를 돕는다. 또한 공항에서 숙소와 경기장 등 원활한 이동을 위해 전용버스·승합차 등 1240여대도 동원한다.

고국 방문을 환영하고 선수단을 격려하기 위해 울산시장 주재 환영만찬이 오는 10월 11일에 열리며 해외동포회장단 간담회 등도 마련해 친교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선수단을 위한 맞춤형 시티투어도 운영한다. 방문장소는 현대자동차, 태화강국가정원, 대왕암공원 등으로 사전 설문조사로 선정됐다.


그 외에도 숙소 와이파이 설치, 생수, 수건 등의 편의 물품 제공과 입·출국 코로나19 검사, 자가진단키트, 마스크 등 코로나 방역 지원으로 선수단의 편리와 안전에 힘쓴다.


지역사회에서도 해외동포선수단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따뜻한 울산의 정을 전해줄 예정이다.


국가별 단체 투숙 등으로 직접 숙소 예약이 어려운 만큼 관내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숙소 제공과 숙박료 할인에 적극 힘을 보탰다.


울산시교육수련원, 중구 어련당, 현대자동차 송일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교육원, 비엔케이(BNK) 부산은행 연수원, 농협경주교육원 등의 6개 연수시설에 17개국 500여명이 투숙한다.


엘지(LG)생활건강에서는 샴푸, 바디워시, 치약, 칫솔 등으로 구성된 여행용품을 후원한다.


해외동포선수단에서도 훈훈한 선행활동을 펼쳤다.


필리핀선수단은 울산 거주 필리핀 다문화가정 자녀 30명에게 망고 장학금 1500만원을 전달할 계획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꿈을 향해 정진하고 있는 체육청소년에게 브라질 삼바장학금 200만원, 미국 장학금 200만원, 독일 깻잎 장학금 100만원 상당 등 국가별로 소정의 후원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해외동포선수단이 전국체전 참가 수준을 넘어 문화, 관광, 경제교류까지 한민족 대축제의 장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외동포선수단은 1972년 53회 대회부터 재미동포가 최초로 참가했으며 2011년에 세계한인체육회총연합회가 설립돼 전국체전 출전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검도, 볼링, 태권도, 스쿼시, 테니스, 탁구, 골프, 축구 등 8개 종목에 출전해 해외동포 국가 간 경기를 펼치게 된다.


일부 엘리트 선수는 유도, 수영, 육상, 레슬링, 태권도 등 5개 개인종목에 출전해 국내 선수들과 자웅을 겨루며 메달에 도전한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