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정건전화위원회 꾸린 한전…긴축경영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전 재정건전화위원회 출범…지난달 말 1차 회의
박헌규 부사장이 위원장 맡아…'슬림화' 작업 주도
상반기만 14.3조 적자…회사채 발행액도 17조 넘어
비상경영추진실도 본격 가동…자산 매각 속도낼 듯

전남 나주시 빛가람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전력 본사 로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전남 나주시 빛가람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전력 본사 로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올 상반기에만 14조원이 넘는 적자를 낸 한국전력 이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재정건전화위원회를 꾸린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한전에 고강도 개혁을 요구한 만큼 긴축경영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위원회는 지난달 본격 가동한 ‘비상경영추진실’과 함께 한전 재무구조 개선 전략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한전은 최근 재정건전화위원회를 꾸리고 지난달 27일 1차 회의를 열었다. 위원회는 한전 사내위원 4명과 교수, 회계법인 임원 등 사외위원 4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박헌규 한전 미래전략기획부사장이 맡았다. 위원회는 자산 매각, 인력 효율화 등 한전 ‘슬림화’ 작업을 심의·의결할 방침이다. 한전 관계자는 “(위원회는) 정부 방침에 따라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면서 “매달 한 번씩 정례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전이 이같은 위원회를 꾸린 건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된 영향이 크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올 6월 한전 등 14개 공공기관을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하고 지난달 말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한전은 단계적으로 정원을 감축하고 보수 체계도 개편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 한전이 재무위험기관 지정 직후 위원회를 구성해 출범시킨 것도 기재부가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외부위원을 포함시켜 공정성을 담보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재정건전화위원회 꾸린 한전…긴축경영 ‘속도’ 원본보기 아이콘


상반기 적자만 14.3조…자산 매각 '속도'

한전 재무구조는 이미 악화일로다. 한전은 올 상반기에만 14조3033억원의 적자를 냈다. 연간 기준 사상 최대 규모의 영업손실을 냈던 지난해 전체 적자(약 5조9000억원)를 2배 이상 웃도는 규모다. 업계에서는 한전이 올해 30조원이 넘는 적자를 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회사채 발행도 한계치다. 한전이 올 들어 지난 11일까지 발행한 회사채는 약 17조4000억원이다. 이미 지난해 전체 발행액(11조7700억원)보다 6조원 가량 많다. 전력업계는 한전의 올해 회사채 발행액이 3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전 회사채 발행액 한도는 자본금과 적립금의 2배 이하로 제한돼 빚으로 운영자금을 대는 ‘돌려막기’도 조만간 임계치에 이를 수 있다.

위원회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위원회는 지난달부터 업무를 본격화한 한전 내부조직 비상경영추진실과 함께 자산 매각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향후 한전이 매각할 자산을 결정하는데 위원회 의견이 적극 반영될 가능성도 높다. 한전은 이미 자구책 일환으로 한국전력 기술 지분, 필리핀 세부발전소 등을 매물로 내놨다. 한전은 최대 규모의 해외사업인 중국 산시성 석탄발전 사업을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재정건전화위원회 꾸린 한전…긴축경영 ‘속도’ 원본보기 아이콘


“자구책은 한계 있어…전기료 인상 불가피”

다만 자산 매각 등 한전의 자구 노력은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전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건 국제유가 등 연료비가 급등했지만 전기요금은 제때 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한전의 올 상반기 연료비와 전력구입비는 전년 동기 대비 16조5000억원 급증했다. 반면 같은 기간 한전의 전기판매수익은 2조50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한전도 내부 자구책만으로는 실적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또다른 한전 관계자는 “(자구 노력으로) 절감 가능한 비용의 비중이 매우 낮다”면서 “또 투자시기 조정에 따른 투자비 절감액과 자산 매각에 따른 자산매각대금으로는 성격상 바로 영업손실을 줄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정부 고심도 만만치 않다. 물가와 직결된 전기요금 인상은 서민경제 타격은 물론 국민 반발로 이어질 수도 있어서다. 이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전기요금 인상률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최근 기자 간담회에서 “민생이 어려워 정부가 협조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전기요금 인상률을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가급적이면 물가를 안정시켜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