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 노조, 모빌리티 매각 반대운동 재개…"사측 매각 의지 확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카오노동조합 서승욱 지회장이 판교역 광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카카오노동조합 서승욱 지회장이 판교역 광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카카오 노조가 사측과의 긴급회동 열흘 만에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재개한다.


6일 카카오 노조 '크루유니언'은 "경영진과의 면담에서 카카오는 매각이 무산되면 모빌리티 사업을 포기할 것이라 배수의 진을 쳤다"며 잠정 보류했던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 판교 사옥 앞에서 매각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모빌리티와의 단체교섭 등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후속 단체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카카오 노조는 지난달 김성수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장을 만나 긴급 면담을 진행한 결과를 공개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진행된 1차 협의에서 카카오는 매각 추진 사실을 인정하며 "카카오가 2대 주주로 남아 향후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방향을 설계할 것이다"고 밝혔다.

당시 노조 측은 "사모펀드 매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지만, 회사 측은 "사모펀드 매각 이외의 옵션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후 2차 협의에 앞서 노조는 사측에 ▲모빌리티 경영진의 도덕적 책임 이행 ▲임직원과 사업 방향에 대한 검토·토론 진행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책임 이행 경과 설명 ▲플랫폼노동자와 매각방향에 대한 논의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의 협의테이블 참여를 요구했다.


하지만 회사는 이달 4일 "최종 결정자는 김성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다"며 노조의 요청을 거절했다. 그러면서 회사 측은 "카카오라는 기업 내에서 더이상 모빌리티는 플랫폼의 성장이 불가능해, 사업 성장을 위해선 매각이 불가피하다" 라며 일축했다고 노조는 전했다.


노조는 사측에 "사모펀드에 매각되면 모빌리티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느냐"고 물었지만, 사측은 "모빌리티 사업을 이어나갈 의지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고 노조는 지적했다.


이정대 카카오모빌리티 분회 스태프는 "2대 주주가 된다고 해서 카카오모빌리리티의 성장성이 담보된다는 회사의 주장은 아이러니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서승욱 카카오노조 지회장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전 공동체 임직원들과 힘을 모으겠다"며 "사회적 책임 조차 이행하지 않고, 택시, 대리운전, 바이크 등 모빌리티 플랫폼을 정리하려는 카카오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계속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