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인'의 지우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문지원 작가의 '휴먼법정물' 유니버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인' 지우의 꿈은 변호사, 그 꿈을 이룬 우영우
제작진·배우들 진정성에 시청자 호평 이어져
성소수자·미혼부 등 사회 소수자도 등장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넷플릭스 톱10서도 1위 올라

영화 '증인'(왼쪽)과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영화 '증인'(왼쪽)과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나는 아마 변호사는 되지 못할 거야. 자폐가 있으니까. 하지만 증인은 될 수 있지 않을까?"


지난 2019년 개봉한 영화 '증인'에서 자폐를 가진 소녀 지우(김향기 분)는 살인 사건의 유일한 목격자로서 증언을 하게 된다. 자폐가 있다는 이유로 증언의 신빙성을 의심받지만, 지우는 증언을 포기하지 않는다. 뛰어난 청각과 기억력을 바탕으로 재판에서 반전을 이뤄낸 지우의 꿈은 변호사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사람도 정말 변호사가 될 수 있을까. 지우가 가졌던 의문의 답은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를 함께 가진 변호사 우영우(박은빈 분)가 내놓는다. 영우는 지난달 29일 첫 선을 보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으로, 대형 로펌 '한바다'에 입사해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며 진정한 변호사로 성장해나간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문지원 작가가 각본을 맡았다는 점이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진 않지만, 자폐를 가진 주인공이 법정에서 활약한다는 점에서 문 작가의 따뜻한 '휴먼 법정물' 유니버스인 셈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연출을 맡은 유인식 감독은 제작보고회에서 "지우의 이야기를 쓴 문 작가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 이야기를 썼다. 그렇다면 '정말 변호사를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할 수 있을까'가 큰 고민이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시청자들은 배우들의 진정성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조심스러운 마음에 몇 번이나 역할을 고사했다는 박은빈은 제작발표회에서 "대본을 보고 처음으로 '어떻게 연기하면 되겠다'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선입견을 가져도 안 될 거 같고 조심스러운 마음이 컸다. 연기한다는 것 자체도 괜찮을까에 대해 의문이 들더라"고 털어놨다.

박은빈은 기존 미디어에서 구현된 자폐 스펙트럼 캐릭터나 인물을 은연중에 기억하고 모방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으려 오랫동안 공부하고 신중을 기했다고 전해진다. 종종 반향어(상대방을 따라하는 것)를 구사하고, 고래를 사랑하며, 고급 일식집에서도 김초밥만 고집하는 영우를 사랑스럽게 표현해낸 바탕에는 박은빈의 이같은 치열한 노력과 진성성이 있었다.


김향기 또한 지우를 연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칫 지우와 같은 아이들과 가족, 지인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상처를 받을까 고민이 많았다"던 그는 영화와 책자 등을 참고해 자폐 스펙트럼에 대해 공부한 뒤 역할에 임했다.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사진=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ENA채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포스터. 사진=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원본보기 아이콘


제작진의 노력도 돋보인다. 문 작가는 제작발표회에서 '자폐 스펙트럼'을 두고 "단순히 관심을 끌기 위한 소재가 아니다. 드라마의 메시지를 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자폐 스펙트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제작진 모두가 자료 조사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그의 말처럼 영우가 고래에 보이는 비상한 관심, 출퇴근 길에 착용하는 헤드폰, 방에 들어가기 전에는 손가락으로 다섯까지 세는 모습 등 극 중 등장하는 모든 것에는 제작진의 세심한 고민이 담겨 있다.


영우의 세상에 온기를 더해주는 등장인물들도 이 드라마의 '힐링 포인트'다. 로펌 '한바다' 송무팀 직원 이준호(강태오 분)는 영우를 위해 회전문 통과하는 법을 왈츠에 비유해 알려주고, 회사 멘토인 정명석(강기영 분)은 자폐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반성한다. 영우의 로펌 동기인 최수연(하윤경 분)과 권민우(주종혁 분)은 영우의 능력에 질투어린 시선을 보내면서도 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증인'의 변호사 순호(정우성 분)가 지우의 증언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자폐 스펙트럼에 대해 공부하고 퀴즈로 소통하며, 지우의 세계에 다가가려 했던 따뜻한 노력과 유사하다.


특히 이 드라마가 호평받는 이유는 사회의 편견을 깨부순다는 점에 있다. 따뜻하고 무해한 힐링드라마지만 성소수자, 미혼부 등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을 다루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미디어가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이 이제는 정상과 비정상 범위에 머물러있지 않다. 과거에는 주로 정상을 중심으로, 나머지를 비정상으로 보면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항상 돌봄의 대상, 연민의 대상으로 그려졌다. 그러나 이제는 인물들이 각자 역할을 해내는 모습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평론가는 우영우를 예시로 들며 "주목할 만한 점은 장애를 가진 인물들이 자기만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이 타인과 뒤섞여 사회생활을 하고 자기만의 일을 하는 모습을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다는 점은 분명히 과거와 달라진 점"이라고 호평했다.


한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에 오르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방송 2회만에 수도권 2.0%, 분당 최고 2.7%(AGB 닐슨, 유료가구 기준)까지 오르며 ENA채널 자체 최고를 달성했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