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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號 LG전자 '고객경험' 정조준…SM과 홈 피트니스 로봇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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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피트니스 구독서비스 앱
9월 출시 다양한 OS 탑재
AI 카메라 기술, TV 연결
다양한 서비스 구현할 것

LG가 만든 IT 기기
거부감 없이 이용하도록
SM엔터 등 다른 업종과 협업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SM엔터테인먼트와의 홈 피트니스 합작법인 '피트니스캔디' 출범식에서 기조 연설을 하는 모습.(사진제공=LG전자)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SM엔터테인먼트와의 홈 피트니스 합작법인 '피트니스캔디' 출범식에서 기조 연설을 하는 모습.(사진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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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그동안 가전 패러다임이 기능과 성능 중심의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면, LG전자 는 고객 경험 중심으로 스마트 가전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가전은 LG '란 평가를 받아온 LG전자가 제품 스펙 위주의 개발 경쟁에서 고객 경험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SM엔터테인먼트( 에스엠 )와 손 잡고 고객들의 웰니스(wellness, 신체적·정서적·사회적 건강)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봇 사업을 하는 비즈니스솔루션(BS)과 전장(VS) 친환경 클린 테크 사업 등 첨단 산업으로 사업 체질 개선 중인 LG그룹의 경영과 궤를 같이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SM엔터와 홈 피트니스 분야 합작법인 '피트니스캔디' 출범식에서 "앞서가는 내 삶을 위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변모해 가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전혀 다른 영역의 전문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SM엔터와의 합작사 피트니스캔디에선 LG전자의 기술 기반 플랫폼 구축 역량과 소프트웨어(SW) 개발 역량이 SM의 콘텐츠·서비스를 만나 차별화된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설립한 피트니스캔디 지분은 LG전자가 51%를, SM엔터는 49%를 각각 보유한다. 피트니스캔디는 홈 피트니스 관련 콘텐츠와 디바이스를 만들고 구독 서비스 기반 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르면 9월 출시할 애플리케이션(앱)을 LG전자의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OS)에 탑재할 예정이다.


특히 LG전자의 인공지능(AI) 카메라 기술을 TV에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TV 앱에서 피트니스캔디의 엠버서더인 모델 한혜진의 운동 콘텐츠를 선택하면 모델과 사용자의 자세가 얼마나 비슷한지 AI 카메라 기술로 확인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향후 AI, 빅데이터, 디스플레이, 모터 등을 활용한 근력강화기구, 실내용 자전거, 스마트밴드 등 개발을 검토할 계획이다.


주목할 점은 이 사업을 LG전자의 BS 부문이 아닌 회사 전체 경영을 이끄는 '전사' 부문이 주도한다는 점이다. 피트니스캔디 사업 대부분이 AI에 연동된 LG의 가전 체계로 운영되는 것을 LG그룹의 로봇 사업 재편과도 궤를 같이한다고도 볼 수 있는 이유다. 이 모든 경영을 조 사장이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LG전자의 최고경영자(CEO)인 동시에 최고전략책임자(CSO)기도 하다.


LG가 만든 IT 기기를 고객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도록 SM엔터 같은 전혀 다른 업종과도 협업을 할 수 있다는 게 조 사장의 아이디어다. 물론 LG전자의 OS 안에서 피트니스캔디 사업, SM엔터와의 협업 등이 진행된다. 즉, 기존에 잘하던 생활가전(H&A) 사업을 BS 사업에 충분히 녹여낼 수 있고, 이는 CSO 주도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피트니스캔디는 BS라기보다 신사업으로 봐야 하고, 전사가 사업을 이끌고 있기도 하다"며 "지난해 말 조 사장 부임 후 CSO 파트에서 신사업, 사내독립기업(CIC) 등 추진을 활발히 하고 있고 피트니스캔디 홈 피트니스 사업, 전기차 충전기 사업 등 결과물도 서서히 나오는 중"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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