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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올해 국제선 50%까지 복원 계획… 2019년 절반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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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 여객기 등이 세워져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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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정부가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을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50% 수준까지 복원시키겠다는 계획을 선보였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질병관리청 등 방역 당국과 국제선 운항 복원 계획에 대한 실무 협의를 마쳤다. 이르면 다음 주 내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해 보고할 예정이다. 정부가 이달 4일부터 2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소폭 완화하는 등 점차 방역 조치를 완화하고 있어서 국토부 계획도 5월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019년 우리나라의 국제선 정기편 운항은 주 4770편에 달했지만, 지난달에는 406편만 운항에 그쳤다. 이달에는 정부의 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로 인해 420편으로 소폭 늘었지만, 여전히 2019년 대비 8.8% 수준에 불과하다.


인천국제공항의 시간당 국제선 도착 편수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40편가량이었지만, 현재는 10편으로 제한되고 있다. 정부 국제선 운항 복원 계획 초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국제선 운항 증편을 3단계로 나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5월부터 1단계 계획을 시행해 해당 기간 매달 100편씩 국제선을 증편하고, 인천공항 도착 편수 제한도 시간당 20회로 늘릴 예정이다.


이후 7~8월께 2단계에 돌입해 매달 300편씩 국제선을 증편하고, 인천공항 도착 슬롯(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 제한도 시간당 30회로 확대한다. 코로나19 사태가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지는 감염병)으로 전환되면 3단계를 시행해 최종적으로 국제선 운항을 50%까지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올해 10월 3단계 계획을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장기적으로는 입국 시 유전자 증폭(PCR) 검사 의무도 해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국제선이 증편될 경우 인천공항에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인력과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의 국제선 운항 제한 조치에 국적 항공사들은 해외 공항 슬롯을 반납해야 할 위기에 놓였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들은 배분받은 슬롯을 80% 사용해야만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하지 못하면 미국, 유럽 등 주요 공항의 슬롯을 다른 외항사에 빼앗길 수 있다. 항공업계도 올해 국제선 운항 재개에 생존까지 달려 있다는 입장이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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