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명 “광주에 혁신적인 새 희망 만들어 드릴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광주 방문 ‘7가지 공약’ 발표

군공항 이전 적극 지원·AI 도시 등

5·18정신 헌법 전문 명문화 약속도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를 찾아 광주공항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를 찾아 광주공항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광주가 몸 바쳐 지키고자 했던 가치와 정신을 바탕으로 민주개혁 과제를 완성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후보는 27일 오전 광주광역시를 방문해 광주공항 내 부지에서 ‘7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 발표에 앞서 이 후보는 “새로운 시대에는 위기와 기회가 공존한다. 성장과 회복, 불평등의 완화와 지역의 균형발전은 우리 앞에 놓은 핵심 과제다”며 “광주시민과 함께 대전환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광주발전의 새로운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7가지 공약 사항으로는 ▲군공항 이전 ▲인공지능 특화 도시 ▲광주 자동차산업 지원 ▲스타트업 밸리 구축 ▲그린수소트램 구상 지원 ▲아시아문화수도 광주 완성 ▲5·18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전문 명문화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형평성을 바탕으로 광주 군공항을 가덕도 신공항 지원에 발맞춰 적극 지원하고 그 부지에 4차산업혁명 기술이 실증되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곳에 재생에너지 100%, 일명 RE100을 적용해 탄소중립 미래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와 대구지역 이전 문제는 가덕도 문제보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들기 때문에 정부가 마음먹고 추진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100% 정부 예산으로 진행하겠다고는 못하겠지만 정부가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후보지의 반발에 대해서는 “특별한 희생을 치르면 특별한 보상을 하자는 게 기본 방침이다”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고 대책을 정확하게 세워드린다면 협의해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 “광주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국가 AI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며 “이에 더해 인공지능연구원 설립과 AI 연구개발 인프라 조성을 지원하고 AI 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육성할 수 있도록 AI 기업 맞춤형 종합교육센터 설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친환경 자율주행 자동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같은 최첨단 미래 모빌리티의 연구·실증·생산·인증이 한곳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면서 “빛그린 산단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가 현재 추진 중인 AI 융복합 클러스터와 연계해 미래 모빌리티 테스트베드를 만들겠다는 복안을 내비쳤다.


이 후보는 “미래 모빌리티 특화 R&D 캠퍼스를 구축해 광산업·부품산업·에너지산업과 같이 지역 기존산업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AI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 데이터센터, 연구개발, 창업까지 원스톱 지원환경을 조성해 광주를 AI 기업이 몰려드는 인공지능 특화 대표 기업도시로 만들겠다”고 부연했다.


광주역과 전남대학교 일대를 ‘스타트업 밸리’로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는 “광주역은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 시범지구로 선정됐고 인근 전남대는 대학타운형 뉴딜사업지구로 지정됐다”며 “이 일대를 글로벌 스타트업 클러스터로 육성해 우수한 지역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년·투자자·대학·유관기관이 열린 공간에서 소통하고 교류하며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춰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생각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공항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강기정 호남 특보단장과 윤영덕, 민형배, 송갑석, 이용빈, 조오섭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공항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강기정 호남 특보단장과 윤영덕, 민형배, 송갑석, 이용빈, 조오섭 국회의원과 함께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더불어 이동권 격차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후보는 “그린수소트램 시범사업을 지원해 지하철 사각지대와 이동권 격차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인구 이동이 많은 무등경기장 챔피언스필드와 농성동 종합버스터미널에 정차하는 그린수소트램 도입을 지원해 대중교통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의 최초 계획을 현실에 맞게 재조정하고 이 사업과 다각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특화사업 발굴을 추진하겠다”며 “광주에 디지털 콘텐츠 밸리를 조성해 글로벌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기업이 배출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에 구축 중인 AI 융합산업 클러스터와 VR·XR을 활용한 첨단 실감콘텐츠큐브와 같은 우수한 지역자원과 연계해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콘텐츠 밸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문화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시키겠다”면서 “5·18 사적지인 옛 광주교도소를 ‘민주인권기념파크’로 조성해 역사를 공유하는 민주주의의 전당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분산된 5·18 원본 자료와 해외자료를 모두 수집해 통합 관리·연구할 수 있는 ‘5·18 국가기록원’ 설립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전남 3대 공동공약으로는 ▲철도·공항·항만을 잇는 광주·전남 트라이포트 추진 지원 ▲광주·전남이 태양과 바람의 재생에너지를 실어 나르는‘에너지 고속도로’ 선도 ▲영산강 국가 정원 조성·마한 문화권 복원 지원을 발표했다.


특히 영산강 유역의 찬란했던 마한 문화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유능한 정부, 성과로 증명하는 정치, 주권자와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나라, 저 이재명이 할 수 있다”며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 문재인 대통령님을 잇는 제4기 민주 정부를 우뚝 세우고 더 활기차고 잘사는 광주,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현장을 찾아 둘러본 뒤 오후에는 북구 말바우시장 방문, 동구 충장로에서는 ‘광주시민 속으로’ 일정을 진행한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